유방암이 의심된다? 유방암의 종류와 증상 알아보기

여자라면 가슴, 즉 유방의 통증을 종종 경험합니다. 가슴이 전체적으로 아픈 경우도 있고 겨드랑이 근처가 아프기도 하며, 때론 유두와 유륜 쪽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큰 문제없는 통증이고 섬유선종 같은 양성 종양인 겨우가 많죠.

하지만 유방암은 양성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종양이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종양입니다.  이런 악성종양은 빠르게 성장하고 주위 조직과 다른 신체부위로 퍼질 수 있어 위험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유방 검진을 하여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 발생하는 이유?

모든 암이 그렇듯 유방암도 특별한 발생기전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위험요인이 존재합니다.

1. 유전적인 요인

유방은 5~10% 정도가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머니나 자매 중 어느 한쪽이 유방암일 경우 둘 다 없는 경우에 비해 유방암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2~3배 쯤되며, 어머니와 자매 모두 유방암 환자라면 8~12배로 가능성이 늘어납니다. 

2. 호르몬 요인

여성의 난소에서 생산되는 에스트로겐은 생물학적 기능을 유지하는 여성 호르몬입니다. 하지만 유관의 세포 증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시간 노출 될 경우 유방암에 걸릴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폐경 후 호르몬 치료, 경구 피임약 복용 등에 의해서도 여성 호르몬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제제의 사용은 신중해야 하며 전문의와 상의해서 결정해야 하며,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1년에 한번 이상은 자궁내막암과 유방암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출산 및 수유 요인

대부분의 유방암은 40세 이후의 여성에서 발견되며, 연령 증가에 따라 발생 빈도도 높아집니다. 특히 자녀가 없거나 적은 여성, 30세 이후에 첫 자녀를 본 여성, 그리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의 유방암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음주 및 비만

음주량이 늘어날 수록 위험성이 증가하며, 비만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폐경 후 여성의 비만이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은 인슐린이나 에스트로겐 같은 호르몬 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발암 환경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방암의 종류

유방암은 암의 발생 부위에 따라 유관과 소엽 등의 실질조직에서 생기는 암과 간질조직에서 생기는 암으로 나뉩니다.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는 암은 암세포의 침윤 정도에 따라 다시 침윤성과 비침윤성으로 나뉩니다.

* 침윤 : 인접 세포나 조직에 파고드는 것

▶ 침윤성 유관암

유방암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전체의 75~85%를 차지하는 암으로 유관을 이루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이 유관의 기저막을 침범했을 때, 이를 침윤성 유관암이라고 합니다.

 

▶ 침윤성 소엽암

소엽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5~10%쯤 됩니다. 침윤성 유관암과 예후는 비슷하지만 다발성이나 양측성의 빈도는 더 높습니다. 다발성이란 한 쪽 유방에 암 덩어리가 두 개 이상 있는 것을, 양측성이란 암이 좌우 유방 모두에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 유관 상피내암(비침윤성)

유관 세포에 생겼지만 유관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아 ‘0기 암’이라고도 합니다. 유관상피내암은 침윤성 유방암보다 훨씬 예후가 좋지만,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하면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저막 : 상피세포, 근육세포, 내피세포 등의 바닥면과 결합조직 사이에 있는 아주 얇은 경계막

 

▶ 소엽 상피내암(비침윤성)

소엽 세포에서 생겨난 암으로 소엽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은 0기 암입니다. 유관 상피내암에 비해 젊은 연령층에 흔하고 다발성, 양측성의 빈도가 높습니다. 이 또한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할 경우엔 침윤성 유관암이나 침윤성 소엽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유방 파제트병

유두 및 유륜의 피부에 주로 발생하는 유방암입니다. 전체 유방암의 1~2% 미만의 특이하고 드문 암입니다. 

 

▶ 침윤성 유방암의 다른 종류들

점액성 암, 수질성 암, 유두상 암, 관상 암, 선양낭성 암종, 분비성 암종, 아포크린(apocrine) 암종, 화생성 암종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유방암의 증상은?

대부분 초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어 발견하기 쉽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유방암 검진을 해봐야 합니다. 

 

1. 통증없이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2. 유방 뿐 아니라 겨드랑이에서도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3.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그 부위가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기는 경우

4.  멍울은 안만져지지만 피부가 빨갛게 붓고 통증이나 열감이 있어 염증이 생긴 것처럼 보이는 경우

5. 유방 피부의 부종으로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 지는 경우

6. 겨드랑이 림프절이 커져 만져지는 경우

 

항암에 좋음 음식

 

와송먹는법과 효능 알아보기

이름도 생소하고 모양도 생소한 와송! 하지만 동의보감에도 나오고 항암에 좋은 음식으로 소문난 와송의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와송이란? 와송은 돌나무과의 다년생 ��

ohusto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