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의 종류와 나에게 맞는 피임약 찾는 방법

여름이 되면서 물놀이, 휴가, 여행 등을 위해 생리를 미룰 목적으로 피임약을 찾는 분들이 많지요. 그리고 임신을 막기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는 분, 자궁질환(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다낭성 난소증후군 등)이 있어 호르몬 치료를 목적으로 복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피임약의 성분과 종류

피임약도 약이기 때문에 성분 차이와 용량의 차이도 있습니다. 아무거나 복용하는 것보다 자신의 목적과 몸의 컨디션에 따라 골라야 합니다. 피임약의 종류와 어떤 피임약이 나에게 맞는지 아래에서 알아볼께요.

 

생리 미루기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생리 예정일로부터 최소 7일 전에 먹기 시작하여 생리를 미루기 원하는 날까지 매일 같은 시간대에 복용합니다. 복용을 중단하면 2~3일 내에 생리 다시 시작됩니다.

이렇게 일시적으로 생리주기 조절하는 목적이라면 3세대 게스토텐이 포함된 피임약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피임을 위한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생리 시작일 1일부터 복용을 시작합니다. 부득이하게 늦어졌다면 5일 이내에 복용하고 보조 피임법을 함께 병행합니다. 그리고 피임약의 종류를 바꿔 복용한다면 변경 다음날 부터 복용하면 됩니다. 

피임약 복용을 잊었을 경우엔?

12시간 이내에 생각이 났다면 즉시 1정을 복용하고 다음날부터는 다시 정상적으로 복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12시간이 지났다면 1~2정을 복용합니다. 하지만 피임효과는 감소할 수 있으니 다른 피임법과 함께 하세요

피임약은 종류와 성분

피임약은 프로게스틴의 종류에 따라 2세대, 3세대, 4세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세대는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

2세대 피임약은 레보노르게스트렐이라는 호르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과 비슷하기 때문에 복용 시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 여드름, 다모증, 식욕증가, 체중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세대 피임약은 2세대의 그런 부작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게스토덴이나 데소게스트렐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여드름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3세대 피임약은 복용시 혈전이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이 있어요. 

4세대 피임약(야즈, 야스민 등)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서 구입할 수 있어요. 피임이나 생리미루는 목적이 아닌 질환 치료 및 완화를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4세대 또한 혈전이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피임약은 무엇일까?

▣ 흡연자 또는 심장질환, 저혈압, 하지정맥류이 있거나, 과거 혈전증, 색전증을 앓았다면?

→ 2세대 피임약 에이리스, 미니보라 중 선택

▣ 피임약 복용시 두통이나 메스꺼움, 출혈 등이 있다면?

→ 2세대 피임약 에이리스, 라니아와 3세대 피임약 멜리안, 센스리베, 머시론 중 선택

▣ 피임약 복용 후 체중증가, 부종, 피로감 등이 있다면?

→ 3세대 피임약  마이보라, 미뉴렛, 멀리안, 센스리베,중 선택

 

피임약은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복용법을 잘 지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원하는 목적의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이 생겼을 시에는 약사나 의사와 상의하고 자신에게 맞는 피임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