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코막힘, 콧물을 동반하는 두통! 군발두통

누구나 흔히 겪는 머리가 아픈 증상 두통! 저도 두통에 자주 시달려서 통증 양상에 따라 검색을 많이 해보곤 합니다. 대체 무슨 두통이길래 난 이렇게 머리가 아픈 것일까? 궁금한 마음에 찾아보니 두통의 원인은 너무나 많으며 두통의 종류 또한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대부분은 일반적인 두통이거나 심한 경우 편두통, 긴장성 두통 등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훨씬 통증의 강도가 쎄고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이 있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들어보지 못했던 군발두통! 군발투통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군발두통이란?

두통 중에서 강도가 가장 센 두통으로, 결막충혈, 눈물, 코막힘, 콧물, 땀 등의 자율신경증상을 동반하는 심한 두통을 말합니다. 주기적으로 나타나며 환절기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군발두통은 왜 생기는 것일까?

삼차자율신경두통의 하나로 분류되는 군발두통은 삼차신경 중 눈으로 가는 통각수용기에 의한 뇌부교감신경반사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삼차신경에 관련된 신경혈관계가 활성화되면서 이에 의해 통증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자율신경증상 (결막충혈, 눈물, 코막힘, 콧물, 이마나 얼굴의 땀 등)을 동반하며 1회 발작 기간은 수주일에서 수개월 동안 지속되고, 증상이 소실되는 데 수개월에서 수년 정도 걸립니다. 

두통이 발생 하기 전 무기력, 흥분, 과민함 등의 전구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두통은 눈 뒤 혹은 관자놀이 부근에서 시작되어 앞머리, 턱, 콧구멍, 귀 쪽으로 전파됩니다. 거의 모든 환자들에게서 항상 같은 쪽에 두통이 반복됩니다. 

두통이 오는 시간은 보통 수분에서 1~2시간 정도 지속되며 하루에 1~2회 오며 통증이 주기적으로 몰아서 발생하며 짧지만 매우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1년 중 특정 계절에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며 하루 중에서 새벽 1~2시, 오후 1~2시 또는 9시경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통증이 없는 기간이 오지만 약 10% 환자에게서는 소실기간이 없이 만성적으로 발작이 나타납니다. 


군발두통 진단하는 방법

국제두통협회에서 제안한 군발두통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준 2-4를 만족하는 발작이 최소한 5번 이상 발생

2. 심한 정도 또는 매우 심한 편측의 안구, 눈 위 혹은 관자놀이 부위의 통증이 치료하지 않을 경우 15분~180분 동안 지속됨

3. 두통은 다음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임상 양상을 동반함

1) 같은 쪽 결막충혈 혹은 눈물

2) 같은 쪽 코막힘 혹은 콧물

3) 같은 쪽 눈꺼풀부종

4) 같은 쪽 이마와 얼굴의 땀

5) 같은 쪽 동공수축 혹은 눈꺼풀처짐

6)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한 느낌

4. 발작은 이틀에 한 번에서 하루에 8번의 빈도를 보임

5. 다른 질환에 기인하지 않음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