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받기

국가예방접종은 출생시부터 만 12세까지 나라에서 지원하며, 필수로 접종받아야 하는 예방접종을 말합니다. 예방접종증명서는 이러한 국가예방접종을 전산으로 등록하여 정상적으로 접종받아 왔는지 확인이 가능한 증명서 입니다. 아이들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초등학교 등원, 입학 시에 제출하기도 하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발급방법과 온라인 발급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방문시 신분증필요, 온라인 발급시 공인인증서 필요)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은 오프라인은 보건소를 방문해야 가능하고, 온라인 발급은 민원24를 통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이들의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민원24에서 민원신청을 하기 전에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보호자 및 아이등록을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 자녀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위 링크를 이용해 먼저 자녀등록이 필요합니다. 등록시에는 보호자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만약 예방접종증명서가 필요한 것이 아니고, 접종기록을 열람(확인)만이 필요하다면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바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자녀등록이 완료 되었다면 민원24로 이동하여 예방접종증명서 민원신청을 진행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도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 민원24 홈페이지 첫화면에서 민원신청>인터넷민원신청 메뉴를 차례대로 눌러서 이동해 줍니다. 인터넷 신청 전체민원 페이지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검색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검색창에 예방접종증명서 라고 입력 후 검색버튼을 눌러줍니다. 잠시 후 하단에 예방접종증명 민원내역이 보여지게 됩니다. 해당 메뉴를 누르면 민원 안내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 민원안내 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별도의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으며, 인터넷 발급과 방문발급이 가능합니다. 방문발급시에는 보건소에 신분증을 들고 가면 됩니다. 인터넷 발급시에는 민원24 로그인과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영문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은 보건소에서 가능합니다)


▲ 로그인 후에 민원신청 버튼을 누르면 신청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신청인 내역에는 보호자 본인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며, 교부대상자(빨간색 영역)에 발급받을 자녀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접종구분은 전체로 선택해주는것이 일반적 입니다. 이상없이 모두 입력하였다면 민원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청서 작성 후 보호자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 과정을 한번 더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신청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라면, 앞서 언급했던 자녀등록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므로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잠시 후, 민원 신청 결과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PC에 연결된 프린터에서 문서 출력이 시작됩니다.

민원24를 이용하다보면 각종 보안프로그램이나 뷰어, 출력 관련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오류가 없이 설치가 되면 좋겠으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PC의 다른 브라우저들을 모두 종료하고 재부팅 후 접속하는 것이 오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