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받기

스마트폰 케이스를 지갑으로 활용하게 되면서 부터 지갑을 집에 두고 다닌지 꽤 오래 되었습니다. 지갑을 가지고 다닐때는 운전면허증부터 각종 신분증, ID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을 함께 들고 다녀서 분실할 일이 별로 없었는데, 최근에는  휴대폰케이스에 달랑 카드 몇장만 꼽고 다니다 보니 면허증이나 신분증을 어디다 두었는지 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신청 자체는 인터넷 및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여러가지 조건상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오프라인으로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해결하는것이 오히려 더 간단합니다.

인터넷 재발급은 민원24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최종적으로는 도로교통공단의 운전면허서비스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링크를 이용하거나 포털사이트에서 'e운전면허'로 검색하면 위와같은 홈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발급신청>면허증재발급 메뉴를 선택하여 줍니다. 운전면허증 인터넷 재발급신청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미리 준비해주세요.


진행되는 순서는 본인확인 및 인증 > 이용약관확인 > 면허정보 확인 > 연락처 정보입력 > 수령날짜선택 > 결제 순서로 진행이 되는데요 별다른 어려움은 없습니다. 

인터넷 신청시에는 분실한 면허증에 사용된 사진이 그대로 사용이 되며, 주소지 역시 기존 면허증의 주소지로 등록이 되어 진행됩니다. 인터넷 신청 수수료는 총 7500원이며 계좌이체와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한 면허증 수령은 우편으로는 불가능하며,  신분증을 들고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을 해서 수령받아야 합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은 영업일 3일 내외, 경찰서는 15일 내외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운전면허 재발급 인터넷 신청시 불편한점

1. 사진변경이 불가능합니다.

2. 주소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3. 수령받으려면 3~15일을 기다려야 하고 결국 방문수령 해야 합니다.

4. 적성검사 기간인 경우 분실신고 및 재발급이 되지 않으며, 면허시험장에서 신규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결국 가장 간편하고 빠른 방법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여 분실 및 재발급 신청을 넣는것 입니다. 방문시에는 당일날 바로 재발급이 되며, 위에서 불가능했던 모든 내용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진변경이나 주소변경 등등..

도저히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할 여건이 안된다면, 재발급신청을 넣고 가까운 경찰서에서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도 있겠지만 가급적이면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이 낫겠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