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비용과 실비청구 방법
- 카테고리 없음
- 2020. 6. 12.
대장내시경 검사 비용
식습관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대장암이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대장암을 발견하는 방법은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 뿐입니다. 오늘은 대장내시경 검사 비용과 실비 청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이란?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넣어 대장 내부와 대장과 인접한 소장의 말단 부위까지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대장암과 염증성 대장질환을 진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검사합니다. 보통 대장내시경 검사 주기는 5년으로 합니다. 하지만 검사주기가 되지 않았더라도 몸의 이상신호가 느껴진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은 꼭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 혈변, 흑색변 (위장관 출혈 병소 찾기 위해)
▶ 원인을 알 수 없는 철겹필성 빈혈
▶ 원인을 알 수 없는 설사
▶ 원인을 알 수 없는 복통
▶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감소(암검사, 당뇨병, 갑상선 검사 필요)
대장내시경의 소요시간은 대략 20~30분 정도이며, 시술자와 환자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치료를 위한 내시경은 한 시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비용
대장내시경은 위내시경과 달리 검사 시간이 길고 용종이 있을 경우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어 대부분 수면으로 진행을 하게 되죠. 비수면이냐 수면이냐에 따라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또 조직검사 유무에 따라 비용이 조금씩 다릅니다.
대장내시경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평균 10만원~13만원 사이입니다. 용종이 있을 경우 추가로 4만원~10만원 정도 추가 될 수 있습니다.
50세 이상 국가검진 대상자분들은 1차로 분변 잠혈검사를 받고, 결과가 양성일 경우 추가로 대장내시경을 받습니다. 국가검진은 비용이 일반 대장내시경 비용과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검진기관이나 병원에 문의하는게 정확합니다.
대장내시경 용종제거
용종이란 장 점막의 일부가 주위 점막 표면보다 돌출된 것으로 용종은 장 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점막이 있는 곳에서는 어디든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중 용종을 떼어내는 일은 흔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용종 중에 선종성 용종은 제거 하지 않고 놔둘 경우 크키가 커지면서 점막이 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선종성 용종(선종)은 5~10년간 자라 대장암으로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종성 용종은 발견하면 꼭 제거해야합니다.
용종이 발견되면 제거하면서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조직검사 결과로 일반 용종인지, 선종인지, 혹은 암세포가 발견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선종의 개수가 3개 이상이거나 크키가 1cm 이상인 경우, 조직 형태가 융모 선종인 경우, 고등급 이형성이 동반된 경우 등은 3년마다 대장내시경을 받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실비청구 방법
대장내시경 검사 비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수면을 추가하고 용종까지 떼어나는 시술을 했다면 비용은 더 늘어나게 됩니다. 이럴 때 쓰려고 실비보험을 들어놓는 것이지요. 생각보다 간단하니 꼭 실비 청구해서 받으세요.
실비(실본)보험 청구 시 필요한 서류
- 진료비 영수증
- 진료세부내역서
- 신분증 사본
- 보험금 입금 받을 계좌번호
- 보험사 실비신청서 + 동의내역서
영업점에 내방하여 직접 신청하는 경우나 팩스를 이용하여 보내는 경우는 위와 같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금액에 따라 보험사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더 있을 수 있으니 보험사에 문의해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에서 해당 보험사 앱으로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으로 청구하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신청하기 때문에 별도의 신분 확인용 서류가 필요없답니다.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만 있으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대장내시경 후유증
대장내시경 검사시 자세하게 보기 위해 장내에 공기를 주입하기 때문에 검사가 끝나도 공기가 빠질때 까지 통증이나 변의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엔 많이 걸어서 가스를 배출해 주시면 좋아집니다.
그리고 수면마취에서 완전히 깨어날 때 까지 헛소리를 할 수 도 있어요. 자신도 모르게 나오는 것이고 깨어나면 괜찮아지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대장내시경을 공복으로 검사를 했기 때문에 검사 당일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순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으며 속을 달래주세요.
크론병 증상과 원인 및 치료제 좋은 음식
종양표지자 검사 정상수치와 정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