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 증상 부터 치료까지 중요한 체크포인트 정리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60대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많이 발생했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들까지도 대상포진에 걸려서 고생하는 경우들을 꽤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극심한 통증과 합병증 그리고 재발도 신경 써야 하기에 대상포진 건강정보를 아래에서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이라는 병은 어렸을 때 수두를 앓고 나서 남아있던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숨어있다가 몇십 년 뒤에 컨디션이 안 좋을 때 다시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기어나와서 염증을 일으키고 증상들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포진은 여기저기 물집이 발생하는 상황을 포진이라고 말을 하는데 띠 모양으로 포진이 생긴다 해서 대상 포진이라고 부릅니다.

물집


특징적으로 몸의 정중앙을 기준으로 양쪽 중 한쪽으로만 발생을 하고 신경절이라는 곳에 숨어있다가 바이러스가 기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신경이 가는 길을 따라서 대상 포진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대상포진 증상


이유 없이 따끔따끔하기도 하고 꾹 찌르는 것 같은 먼저 통증이 생기고 하루나 이틀, 길면 3일 이상 일정 기간 뒤에 피부에 불긋불긋한 반점들이 먼저 올라오다가 거기에 물집이 발생하면서 통증은 지속됩니다.

발병 초기에는 여름철 땀띠와 얼핏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대상포진은 수포가 올라오면서 물집이 띠 모양을 형성하고, 땀띠는 가려운 반면 대상포진은 쑤시고 아프면서 몸살같은 느낌이 듭니다. 진행이 될수록 통증이 강해지면서 두통까지도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이 괴로운 이유는 통증 때문인데요, 피부에 난 발진들은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문제없이 잘 가라앉습니다. 보통 2주 정도 안에 잘 가라앉는데 진짜 문제는 피부가 다 좋아지더라도 통증이 남아 있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그 통증이 몇 달을 가기도 하고 몇 년을 가기도 하고 운이 없는 분들은 평생을 가기도 하죠. 대상포진 후에 신경통이 생기는 건데 가장 무서운 대상포진의 후유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 골든타임 = 72시간 전


대상포진이라는 병은 생명과 관계는 없는 병이지만 통증이 매우 심하고 지속되어 삶의 질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또 대상포진 후에 발생하는 신경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진이 생기고 늦어도 3일 이내에 치료제를 먹어야 합니다.

72시간 전에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고, 이 시간이 경과되면 치료도 쉽지 않고 바이러스에 의해 신경손상이 올 수 있고 여러 합병증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지만 최대 3일전, 즉 초기 증상이 애매하더라도 병원에 방문하면 바로 처방약을 드시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연령대가 높다면 대상포진 예방접종 활용하기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합병증을 줄어들게 하려면 제일 좋은 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의료보험에서 해주지는 않는데 지자체에 따라서는 연세 있으신 어르신들한테 대상 포진 무료 접종을 해주는 지자체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100% 발병을 억제하거나 예방해주지는 못하지만 약 50% 정도는 발병과 합병증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은 50대 이후로 1회 접종하실 것을 권장을 하고 있고, 과거에 대상포진을 알았던 분들도 접종을 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예방접종 가격은 약 10~20만원대로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대상포진 걸렸다면?


대상포진에 걸렸다면 항바이러스제를 최대한 빠르고 충분하게 약을 드시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다음으로는 내 몸을 푹 쉬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결국은 컨디션이 안 좋거나 면역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는 병이기 때문에 충분히 쉬는 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휴식과 더불어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A, C, E를 비롯해 오메가 3,6 등을 비롯해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고 우리 몸이 회복과 에너지 생산을 할 수 있도록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대상포진 부위에 따른 권장사항


혹시라도 대상포진이 전신에 발생하는 경우는 바로 큰 규모의 대학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 귀 주변에 대상포진이 발생한 경우는 종합병원 이비인후과를 추천드립니다. 만약에 집 근처에 종합병원이 없다면 개인 병원 이비인후과라도 가서 귀 안쪽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는지 확인을 받도록 합니다.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온 경우는 안과 검진도 한번 받으시는 게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정보
눈이 뿌옇게 보인다? 이런 경우에는 병원으로
담석증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섬망증상 과 치매의 차이점

 

대상포진 전염이 될까요?


대상포진이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병이라고 말씀드렸기에 '수두나 대상포진이 전염되는 것이 아닌가?'라고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같은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이지만 대상포진은 거의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물집에 바이러스들이 응집되어 있기 때문에, 전염률이 0% 라고 할 수는 없으나 그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확률이 낮다고 해도 면역력이 극히 떨어져 있는 사람 이거나, 면역체계가 완성되지 않은 아기들 같은 경우는 대상포진 환자와 직접적인 접촉은 피하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