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

심한 복통을 느끼면 어떤 병을 의심해야 할까요? 장염, 위경련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담석증은 그 통증이 매우 심한 편입니다. 담석증의 증상은 어떻게 되며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담석증이란?

담석증은 담관이나 담낭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으로 담낭에 결석이 생기면 담낭 담석증, 담관에 생기면 담관 담석증, 간 내부에 생기면 간내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담석이 생기는 부위에 따라 증상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담낭에 담석이 있어도 아무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담석으로 인해 통증이 심하고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 경우에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담석증 증상

담석증의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은 복통입니다. 윗배가 심하게 아프로 우측 상복부의 통증과 함께 등에도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통증은 매우 심한 편이며 하루 종일 아프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증상이 사그라들면 다시 통증이 없어지곤 합니다. 통증이 있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경우 담석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열이나 오한이 나타날수 있으며 오심과 구토, 진흙과 같은 회색 대변, 황달이 생기기도 합니다.

 

담석증 원인

콜레스테롤 담석은 담즙이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과 빌리루빈을 포함하거나 혹은 충분하지 않은 담즙산염을 함유할때, 담낭이 완전히 담즙을 방출하지 못하거나 충분히 배출해내지 못할때 발생합니다. 

담석증 특히 콜레스테롤 담석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여자가 남자보다 더 많이 생기며 나이가 들수록 유병률이 증가하며 특히 40세 이후에 급격히 증가합니다. 가족력이 있어 유전적 연관의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비만은 담석증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남녀 모두 과체중일때 많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빠른 체중감소가 있을 때 담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들이 담즙으로 분비되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증가시켜 담석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담석증 치료방법

통증이 심하고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는 수술이 필요하며, 증상이 없는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습니다. 치료방법은 담석이 어디에 생겼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증상의 유무나 담석의 성분에 따라 달라집니다.

치료방법에는 수술적 치료, 내시경적 치료,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담낭절제술을 하게 되며 대부분 복강경으로 진행합니다. 내시경적 치료는 담관 담석환자에게 주로 사용됩니다.

수술을 하지 않고 담석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위내시경 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십이지장에 삽입하여 진행합니다. 약물치료는 약으로 담석을 녹여서 치료하는 방법이지만, 일부 환자에게만 가능하고 1년 이상 매일 복용해야 하며 약을 중단하면 담석이 재발하는 단점이 있어 담석증의 치료방법으로 사용되기 보단 예방을 위해서 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