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내신등급계산기와 내신등급비율 확인하기

코로나로 인해 학업 공백이 길어지고 있어 학생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고3 학생들은 정말 쉽지 않은 대입 입시를 치러야 할 듯합니다. 입시를 위해 자신의 내신이 어느 정도 인지 알 수 있는 내신산출방법과 내신등급표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내신등급 비율

내신등급 비율은 고등학교 내신성적을 등급으로 환산할때 각 등급별 석차 누적비율을 말합니다. 1등급부터 9등급까지 일정한 비율로 점수가 정해지며 각 등급별로 적정 수준의 %를 가지고 있습니다.

등급표

1 등급컷은 4%로 계산되며 동석차가 있을 경우 이를 반영하여 등급기준이 수능과 다르게 산출될 수 있습니다. 

 

 

내신등급 산출방법

기본적인 고교 내신 등급은 본인 등수 ÷ 학년 전체 인원수 × 100입니다. 더 정확하게 산출하려면 아래와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평균 내신등급 = 과목단위수(전체 과목들의 합)× 과목 등급 / 총 단위수의 합

 

성적표를 받으면 과목란의 과목 밑에 괄호가 있습니다. 이 괄호 안의 숫자가 1주일에 몇 시간을 수업받았는지에 대한 숫자이며 이것을 단위 수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5) 이렇게 쓰여있다면 매주 수학을 5시간 진행했다는 뜻입니다.

과목 등급은 석차로 성적표에 석차등급이라고 적혀 있는 숫자를 말합니다. 3이라고 적혀있으면 등급이 3등급이 되는 것입니다.

대학입시에서 이과 계열 학과들은 국영수 또는 국영수사과의 내신을 입학성적에 반영하고, 문과계열은 국영수사 또는 국영수사과에 대한 내신을 입학성적에 반영합니다. (하지만 모두 그런 것은 아니며 대학별로 상이합니다.)

국영수과에 대한 내신등급을 산출할 경우,
(국어 단위수 ×등급 + 영어단위수 ×등급 + 수학 단위수 ×등급 + 과학 단위수 ×등급) /전체단위수로 구할 수 있습니다.

 

내신등급계산기

자신의 내신 등급을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계산해주는 계산기가 있습니다. 

스쿨로직 내신계산기 바로가기

스쿨로직 내신계산기 화면
성적 산출 결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