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폐업신고 방법 및 폐업사실증명서 발급과정

 

약 10년 정도를 운영해온 사업자를 정리하는데 폐업신고가 너무 간단하니 조금 허탈하기도 하네요. 인터넷으로 직접 폐업신고를 하면서 홈택스 폐업신고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폐업신고

1. 홈택스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합니다.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공동/금융인증서 나 간편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사업자등록이 하나인 경우는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되고, 여러개의 사업자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홈택스에서 폐업하고자 하는 사업장선택을 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홈택스-홈
홈택스 로그인 및 사업장선택

 

2. 신청/제출 메뉴에서 신청업무 > 휴폐업신고를 클릭합니다.

홈택스 상단에 신청/제출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하위 메뉴들이 보이는데, 여기서 신청업무 > 휴폐업신고를 클릭합니다.

홈택스-신청-제출
휴폐업신고 메뉴 위치

 

3. 신청내용을 작성합니다.

휴폐업신고 화면이 뜨면 주민번호, 상호, 대표자명, 주소 등의 기본 인적사항은 자동으로 입력되고, 실제로 작성할 부분은 하단의 신청내용입니다.

휴폐업신고-화면
휴폐업신고 화면모습

 

신청내용을 항목만 몇 가지 클릭으로 선택해주면 되는데, 폐업신고서를 선택하고, 폐업일자를 입력해 줍니다. 폐업 사유 7가지 중에서 가장 근접한 항목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필수사항으로 이 3가지만 입력하면 폐업신고가 가능합니다

휴폐업신고-신청내용
선택 항목들을 클릭합니다

폐업자멘토링 서비스는 폐업 이후에 여러 가지 세금 관련 사항들이 발생했을 때 영세 소상공인들에게 세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영세사업자이고 세금 관련해서 도움을 받고 싶다면 선택합니다. 

 

4. 신청하기 클릭

모두 마쳤다면 제일 하단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홈택스 폐업신고가 완료됩니다. 모든 과정은 채 1분이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간단하죠? 이렇게 신청서를 제출하면 정상적으로 폐업사실이 반영되기까지는 약 10~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즉, 폐업사실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폐업신고 후 10~20분 정도를 기다려야 정상적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폐업사실증명서 발급받기

폐업신고는 위 과정에서 모두 끝이 납니다. 추가로 폐업사실증명서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의 이미지처럼 민원증명> 폐업사실증명으로 들어가면 폐업사실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폐업사실증명-메뉴
민원증명>폐업사실증명

 

폐업신고 후 실제로 발급받은 폐업사실 증명은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폐업사실증명서-열람용
폐업사실증명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