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백업 복구 하기


카카오톡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제 경우만 해도 문자보다는 카카오톡으로 대화를 나누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아주 사소한 수다부터 일과 관련된 대화들까지도 카카오톡을 많이 이용하고 있기때문에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카카오톡을 삭제했다 다시 설치하는 경우에 백업을 하지 않는다면 기존의 대화내용이 모두 사라져 버리게 됩니다.

이전 대화내용이 필요가 없다면 모를까, 기존의 대화내용을 살려두어야 할 경우에는 카카오톡 백업 복구 기능을 이용해보도록 하세요. 최근에는 PC로 일하면서 활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스마트폰과 PC에서 카카오톡 백업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카카오톡 앱]

01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한 뒤 아래의 방법으로 설정메뉴로 들어갑니다.



02 설정메뉴 중 [개인/보안] 메뉴를 찾아서 들어가면 하단에 [기기/전화번호 변경안내] 라는 메뉴를 찾아서 눌러주세요.


▲ 개인/보안 -> 기기,전화번호 변경안내 순서로 들어갑니다



03 기기,전화번호 변경안내 메뉴로 들어가면 제일 하단에 [대화내용 백업하기]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백업을 위해 버튼을 눌러주세요.




04 백업을 하기 전에 복구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됩니다. 기억하기 쉽고 본인이 잊어버리지 않을 비밀번호로 입력하세요. 이 비밀번호는 복구나 변경이 되지 않아요.




05 비밀번호 설정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백업이 시작됩니다. 채팅방의 개수와 대화내용 크기에 따라서 소요시간은 달라지지만 오래 걸리지 않고 금방 마무리 됩니다. 

대화 백업은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 백업 14일 이내에만 복구가 가능하니 꼭! 해당 기간을 넘기지 않도록 하세요.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교체시에는 백업과 복구를 바로 진행하는 것이 낫습니다.


▲ 14일 내에 복구하지 않으면 꽝!

백업파일은 스마트폰이나 PC에 저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에 저장이 됩니다. 그러니 애써 파일을 찾으려고 노력하지 마시길^^;  클라우드에 저장이 되었다가 재 설치시 인증을 통과하면 복구가 되는 방식입니다.


06 복구는 스마트폰에 카카오톡을 설치하고 인증하는 과정에서 복구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을 새로 설치할때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단계 다음에 아래처럼 대화 복원하기 메뉴가 뜹니다. (백업받아논 파일이 없다면 뜨지 않아요~) 복구를 위해 복원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07 [복원하기]를 누르면 백업시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비밀번호를 만약 잊어버렸다면 복구는 불가능 해집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적어두거나 평소 사용하던 비밀번호를 추천합니다. 




08 비밀번호가 정상적으로 입력되면 자동으로 복구작업이 진행됩니다. 백업과 마찬가지로 금방 끝나게 되고, 복구과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해서 비교적 간편하게 백업과 복구가 이루어지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참 편리한 방식 같습니다. (그 클라우드는 잘 관리 되고 있겠지요? ㅎㅎ)


▲ 모든 복구(복원)작업이 끝났습니다



[PC버전 카카오톡]

PC버전의 카카오톡도 동일한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다만 메뉴위치가 좀 다를뿐 입니다^^


01 아래 보이는 메뉴 선택을 클릭하면 레이어로 메뉴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02 메뉴>설정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03 설정 창이 뜨면 오른쪽 제일 끝, 고급 탭으로 이동합니다. 고급탭 하단에 대화 백업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04 스마트폰 앱과 마찬가지로 백업용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되고, 설정이후에는 백업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백업이 완료되면 최근백업 일시와 복원기한 데이터크기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역시 클라우드에 저장이 되므로 PC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참 편리하네요.

▲ 클라우드에 저장된 백업정보



05 PC버전에서 복구 역시 카카오톡 프로그램 설치(재설치)후 폰인증 과정에서 가능합니다. 폰과의 인증과정이 통과되면 아래처럼 대화 복원하기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대화 복원하기를 누르면 백업시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고,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자동으로 복구가 완료 됩니다.


카카오톡 백업 복구 시에 중요한 사항 두가지만 한번 더 말씀드리면, 백업시에 비밀번호는 꼭 기억하도록 하고, 백업 14일 이내에 반드시 복구하도록 합니다. 이 두가지 사항 중 하나라도 조건이 맞지 않는다면 과거의 대화기록을 모두 잃어버리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