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계정 두개 만들기 - 옐로아이디

카카오톡은 개인의 메신저로 시작을 했지만, 거의 전 국민이 이용을 하게 되면서 여러가지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메신저는 기본이고 사업적인 용무로도 활용되고 각종 모임에서도 수많은 단톡방들이 운영되고 있지요. 이러다보니 점점 개인계정과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계정(사업이나 직장, 모임 등)을 나누어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때가 많이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개인 카카오톡 계정을 이용해서 개인대화와 업무적인 대화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계정 두개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카카오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옐로아이디로 개인계정과 사업이나 다른 목적의 계정으로 나누는 방법입니다.


[잠깐] 사업이나 업무 또는 모임 용도가 아닌 개인 메신저 목적으로 계정을 두개로 나누고 싶다면?

공식적으로 하나의 휴대전화 번호에 1개의 계정만 인증이 가능하므로 아래과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톡 두개 계정등록이 가능합니다.

  • 투넘버플러스(KT), 듀얼넘버(LGT) 서비스 등 각통신사의 전화번호 추가 서비스를 이용
  • 부가서비스로 월 3~4천원의 이용료가 부과됨
  • 단 해당서비스를 지원하는 휴대폰 여부를 확인해야함, SKT 넘버플러스2는 카카오톡 인증이 되지 않음
  • 공기계로 가상번호 앱을 이용하여 인증받는 경우, 사용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대부분 계정 차단되는 경우가 많음
  • 휴대전화를 2개 이상 사용하는 경우(명의관계없이...) 각각의 휴대전화에 다른 계정을 그냥 사용할 수 있음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계정 만들기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는 PC를 이용하여 웹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전용 앱인 옐로아이디 앱을 이용하여 계정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C를 이용하여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털사이트를 이용해서 카카오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부분을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옐로우아이디는 회사나 브랜드, 단체 등의 아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 계정으로 여기저기 단톡방에 산더미처럼 쏟아지는 메세지들을 이용하고 있었다면 이제 옐로우 아이디를 이용해서 편리하게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계정당 10개의 옐로우아이디 생성이 가능합니다.

옐로아이디 만들기를 누르면 가입절차가 시작됩니다.

▲ 옐로우 아이디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지만 카톡처럼 바로 가입이 되는 것은 아니고, 옐로아이디를 등록하고 심사절차가 필요합니다. 19금이나 사회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는 회사나 모임은 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 계정은 거의 대부분 가지고 계시겠죠?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을 해 줍니다.


▲ 프로필 정보를 입력하는 신청양식 입니다. 주소를 공개하기 싫다면 저처럼 위치정보 없음에 체크하시면 되고, 나머지 사항들을 입력해준 뒤 심사요청을 누르면 옐로아이디 신청은 끝이납니다. 매우 간단하지요^^ 개인이나 모임으로 신청하는 경우 여기까지 입력해준 뒤 심사를 기다리면 됩니다.


하지만 저처럼 사업/업무 목적으로 별도의 카카오톡 계정이 필요해 옐로아이디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비즈니스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옐로아이디 신청하는 김에 한번에 모두 등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지니스 용도로 계정을 만드는 경우, 내 옐로아이디를 친구추가 한 사람들에게 전체메세지를 보내거나, 이미지 카드, 쿠폰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저같은 소상공인 분들에게는 카톡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같아 보입니다. 비즈니스 정보 등록하기를 눌러 이동합니다.



▲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사항과 동일하게 입력해주면 됩니다. 별도로 어려운 부분은 없으며 업로드 하는 서류에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모자이크나 삭제 등으로 블라인드 처리해서 보내야 합니다. 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 개인주소지 또는 사진

  • 면허번호,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 학력, 전공, 자격, 경력, 외국인번호,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계좌번호 등



▲ 옐로아이디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란 입니다. 사업자등록상의 대표자와 실무자가 다를수 있는데요 실제 계정을 사용하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 사업자 등록정보 와 실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면 비즈니스 등록도 모두 끝나게 됩니다. 그림만 복잡해보일뿐 실제로는 매우 간단하게 등록이 마무리 되네요.


개인이나 모임에 활용하기 위한 계정으로 옐로아이디를 만드는 경우에는 비즈니스등록과정은 필요가 없습니다. 저처럼 고객응대나 문의에 활용하기 위해 계정을 만드는 사업자 분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그래도 아마 대부분 사업이나 업무용도로 계정을 추가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 계정 두개 만들기 - 옐로아이디 가입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요즘 각종 모임이나 클럽 취미동호회등 다양한 모임이나 그룹들이 참 많은데요,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