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7 외장메모리 넣는 방법과 폴더설정

갤럭시s7의 기본 메모리는 32기가 입니다. 처음 구입할때 32기가 정도면 충분하겠거니 했는데 사용하면서 이런저런 앱을 깔고 사진도 좀 찍고 동영상도 좀 찍다보니 메모리가 가득~ 차버렸습니다. 디바이스에 메모리가 가득차니 속도도 조금 느려진 감이 있고 사진좀 찍을때마다 파일을 정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네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문서 파일들은 이제 외장메모리로 바로 저장이 되게 하고, 갤럭시폰에는 사용하는 앱들만 저장해두고 여유있게 사용하기 위해서 외장메모리를 하나 구입하였습니다. 기왕 메모리 넣어주는것 128기가로 구입 하였습니다. 샌디스크 와 삼성것중에서 고민하다가 그냥 삼성것으로^^



갤럭시s7에 외장메모리는 USIM칩 넣는 위치에 함께 들어갑니다. 휴대폰 박스를 찾아보면 아래 사진과 같은 도구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꺼내셔서 아래 사진잉 보이는 것처럼 넣고 눌러주면 위로 쏙 나오게 됩니다.

마이크로 SD가 딱 맞게 들어간 모습입니다. 위에는 이번에 구입한 마이크로 SD 메모리카드 이고, 아래는 USIM 칩입니다. 다시 뺏던 방향 그대로 넣어주기만 하면 갤럭시s7 외장메모리 넣는 과정은 끝이 납니다. 참 쉽네요^^

▲ 그냥 밀어넣으면 설치 끝^^

외장메모리를 삽입하고나면 바로 갤럭시s7 에서 외장메모리를 인식하고 푸쉬 알림을 보여줍니다. 잘 장착 되었나보네요^^


외장메모리로 바로 사진이 저장되게 하고, 기존의 사진들도 외장메모리로 옮기는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장메모리를 넣은 뒤 카메라를 실행합니다. 카메라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안내가 뜨게 됩니다. SD카드를 삽입하였고 기본 저장 위치를 SD카드로 변경한다는 내용인데요, 확인을 눌러 주면 됩니다.

위에서 확인을 누르면 이제 새로 촬영하는 사진과 동영상은 자동으로 외장메모리에 저장이 됩니다. 문제는 기존에 촬영했던 사진과 동영상은 아직 갤럭시 기본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외장메모리로 따로 폴더를 만들어서 옮길 수도 있지만 사진과 동영상 기본 폴더 그대로 옮기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간단합니다.

카메라가 실행시키면 화면 우측에 아래 이미지처럼 메모리카드 모양의 아이콘이  뜨게 됩니다. 메모리카드에 저장된다는 표시 인데요, 그냥 아무거나 한장 사진을 찍어줍니다.


카메라를 끄고 갤럭시s7>삼성앱>내파일을 찾아서 실행해줍니다.


내파일을 실행시키면 마치 윈도우 탐색기 처럼 볼 수 있는데요, 외장메모리를 설치하고 처음으로 촬영한 사진덕분에 내파일> SD카드 > DCIM > Camera 라는 폴더가 아래처럼 자동으로 생성이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촬영되는 파일들은 여기에 저장이 됩니다.

이제 다시 내파일 초기화면으로 돌아와서 내파일 > 디바이스 저장공간 > DCIM > Camera 이미지 폴더로 들어가보면 그동안 찍어놨던 사진이 뜨게 됩니다.

우측상단에 더보기 > 편집 > 전체선택 > 이동 순서로 선택한 뒤 외장메모리에 내파일 > SD카드 > DCIM > Camera 폴더로 전체이동을 해주면 과거의 사진과 앞으로 촬영할 사진들을 하나의 폴더에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1. SD카드를 삽입한다

  2. 카메라를 켜서 외장메모리에 저장된다는 메세지에 > 확인

  3. 임의로 한장 촬영

  4. SD카드에 폴더가 생성되었는지 확인.

  5. 기존 이미지 및 동영상 폴더로 들어가서 전체파일 선택 후 이동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기존 사진들을 바로 외장메모리로 옮기는 더 간단한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만약 기존 사진을 따로 관리하고 싶으면 외장메모리에 폴더를 하나 만들고 그 폴더로 옮겨 놓아도 됩니다. 제 경우 그냥 하나의 폴더에 모든 사진을 넣어두려고 위와 같이 하였습니다.


외장메모리 덕분에 갤럭시s7은 다시 메모리의 여유를 찾았습니다. 그래도 대략 70%는 차지하고 있네요^^ 메모리 카드 삽입후 여유공간 덕분인지 다시 빠릿빠릿 해진 폰으로 돌아왔습니다. 99% 사용중일땐 확실히 좀 느려지더라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