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개인사업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소득을 증빙할수 있는 자료 중의 하나로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근로소득자는 원천징수영수증이 대부분 사용되구요. 이 서류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는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 할수 있는 것으로 가까운 세무서나 온라인으로는 홈택스 또는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주로 대출받을때나 관공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용카드발급 등을 이용할때 제출하게되고 이 외에도 사용되는 곳이 많은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홈택스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사무실이나 집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사업을 하고 계신분들이라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는 적어도 한두번쯤은 들어가 보셨을 거에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첫화면에서 민원증명 메뉴를 눌러주세요.


민원증명신청페이지로 이동하면 우측에 노란색 영역에 소득금액증명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홈택스 로그인을 통해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거의 대부분 가입이 되어 있으실텐데요, 혹시라도 아직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우선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부터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업자/근로자를 불문하고 결국 자주 이용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위 순서대로 진행을 하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신청서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로그인 후 접속하게 되므로, 사업주의 기본적인 사항들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신청서에서 직접 입력해야 하는 부분은 노란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 입니다.

발급유형은 한글과 영문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고, 증명구분, 과세기간, 사용용도, 제출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모두 간단하게 클릭만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시 필요한 수량을 선택해주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민원처리가 진행됩니다.



홈택스 민원 처리시 발급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고, 위처럼 바로 처리가 되어 출력을 하거나 열람이 가능합니다. 사실상 심야시간대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로 발급이 가능하므로 급하게 발급이 필요할때도 세무서나 주민센터를 가는것보다 홈택스를 이용해 발급받는 것이 편리합니다.


홈택스 민원증명 이용시간


PC가 없어서 인터넷을 이용하지 못한다면?

만약 PC가 없거나,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서 발급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각지역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주민등록번호와 지문으로 본인임을 확인하므로 발급을위해 준비할 것이 따로 없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는 소득금액증명원 외에도 아래와 같은 국세증명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확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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