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증 자가진단 해보기

새로운 생명을 탄생하는 축복스러운 임신은 모든것이 다 좋은것은 아닙니다. 임신 중 혹은 출산 후 찾아올 수 있는 여러가지 변화로 인해서 임산부들은 여러가지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그중 한가지가 바로 산후우울증 입니다.

여러가지 신체변화와 호르몬변화 무관심 그리고 불안감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은 많은 출산 전후 여성들이 겪을수도 있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출산하는 달 부터 출산후 4~6주 기간에 감정의 변화를 느끼게 되고 자주 울거나 짜증을내거나 불안감이 올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의 증상

1.지속적으로 계속되는 우울한기분

2.흥미나 즐거움을 상실하고 평소 즐겨하던 활동에 관심이 없어짐

3.식욕이나 체중의 변화

4.초조함

5.삶에대한 의욕이 없어지고 피로함

6.사고능력 판단능력 집중력이 떨어짐

7.자해나 죽음에대한 상상


대부분은 몇일내외로 사라지게 되지만 만약 이 기간이 길어진다면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그 전에 앞서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는 산후우울증 자가진단 방법을 소개드립니다.


산후우울증 자가진단 방법

산후우울증 자가진단은 [복지로] 홈페이지의 임신 출산 정보를 이용합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이용해 '복지로' 를 검색하고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중앙부근에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메뉴 중 임신출산 아이콘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눌러 이동해주세요.


페이지 이동 후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페이지 하단에 [관련정보>산후우울증검사]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눌러 이동합니다.


위와같은 산후우울증 진단페이지가 뜨게 되고, 제일 하단에 [산후우울증 자가진단하기] 메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산후우울증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찾지 못한 분들을 위해 링크를 남깁니다. [산후우울증 자가진단 바로가기

검사는 별도의 로그인이나 과정없이 바로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총 10개의 문항이 주어지고 해당 질문에 솔직한 기분으로 답변을 작성하면 됩니다.

산후우울증의 원인과 증상과 진단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기때문에 기본적인 사항을 점검하는 수준으로 테스트가 진행이 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확인한다면 반드시 정신과 전문의와 산후우울증에 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진단과 판단은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산후우울증의 치료는 가능한 빨리 시작하는것이 좋다고 하며, 그이유는 산모는 물론 아기의 양육 그리고 배우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의사의 진단결과 산후우울증으로 진단이 되면 심리적 치료가 실시 되는데, 심한경우 항우울제등의 약물치료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런 약물치료는 오랜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유와 관련된 문제도 전문의와 함께 의논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산후우울증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관련글보기]

-산후우울증과 임신우울증 증상

-임신우울증 원인/증상/완화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