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받기

아직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증은 종이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전자 건강보험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러가지 잡음이 많이 들리는 것을 보니 당분간은 종이 건강보험증이 계속 될 것 같습니다.

과거 병원에 가야할 때는 반드시 건강보험증을 챙겨가야 했지만 요즘은 그냥 신분증 또는 신분확인만으로도 의료기관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챙겨서 가지고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다 보니 오히려 분실하는 경우가 늘어나는것은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분실 외에도 훼손이나 기한만료, 상실 등의 이유로 재발급을 받아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인터넷을 이용해 재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건강보험을 관리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재발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건강보험공단이라고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 중간부분에 개인/사업장/요양기관 등의 맞춤메뉴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개인>조회및 발급을 선택하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인민원 자주찾는 민원부분에 건강보험증 재발급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메뉴를 클릭하면 재발급을 위한 단계가 시작되며 개인정보이용에 따른 약관 확인단계를 거쳐 재발급신청서로 넘어갑니다.

주민등록번호, 성명, 발급매수, 전화번호, 핸드폰, 이메일을 차례대로 입력하고 하단의 확인을 누르면 별도의 본인인증이나 다른 절차 없이 바로 신청이 완료 됩니다. 참 간단하네요^^


건강보험증 재발급은 신청한 다음날 발급이 되며, 일반우편으로 발송되기때문에 3~7일 이내에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주민등록주소지로 발송이 되고 직장가입자의 경우에는 해당 회사로 발송이 됩니다.

사실 건강보험증이 없는 경우에도 의료기관에서 문제가 될 것이 전혀 없기때문에 반드시 재발급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재발급으로 인한 예산이나 관련 인력낭비가 적지 않다고 하니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재발급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