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구매대행 수입식품영업신고 영업등록증 발급 과정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시작할 때 취급 카테고리에 따라서 수입식품 영업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수입식품이라고 해서 음식만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식품뿐만 아니라 식품첨가물, 건강기능식품, 식품을 담는 기구나 포장용기도 포함하므로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해외구매대행 수입식품영업신고 후 영업등록증 발급을 받아야 상품 소싱과 판매가 가능하기에 그 과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구매대행 수입식품영업신고

전체 과정은 교육이수 후 관련 기관에 신고, 면허세 납부 정도로 간단하지만 실제로는 과정이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총 소요시간은 교육시간 4시간, 신청시간 넉넉하게 1시간 정도가 필요하고, 관련기관에 접수 처리되는 시간까지 하면 평일 기준 1~2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간단 요약

1. 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 교육생 등록

2. 수입식품등 인터넷구매대행업(신규) 온라인 교육 이수.

3. 수입식품 위생교육 수료증 발급.

4. 식품안전나라 접속 후 회원가입

5. 수입식품등 인터넷구매대행업 영업등록 신청

6. 신고 접수 완료 후 면허세 납부

 

 

Part 1. 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 교육받기

제일 처음 해야 할 일은 '수입식품 위생교육 수료증'을 받는 것입니다. 영업등록 신청을 하기 위한 필수 서류로 온라인 교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1. 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 교육생 등록 (바로가기)

온라인 수업을 받기 위해 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 교육생 등록을 먼저 합니다. 교육생 등록은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버튼을 통해 간단한 본인인증 과정만 거치면 등록이 가능합니다.

 

2. 수입식품안전관리 영업자 신규 교육 신청

교육생 등록 후, 로그인을 하면 홈페이지 첫 화면 3번째로 보이는 '수입식품 안전관리(신규) 영업자 신규 교육'을 누른 후  '교육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khsa-홈페이지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법정교육 페이지가 뜨면서 온라인 교육 목록이 보입니다. 해외구매대행으로 사업을 하는 분들은 두 번째 수입식품 등 인터넷구매대행업(신규) 과정을 신청하면 됩니다.

수강신청화면

수강료는 20,000원이고 각종 카드, 페이, 무통장 입금 등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3. 교육 수강 및 수료증 발급

총 수업시간은 4시간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한번 틀어놓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시청하면서 클릭이 필요합니다. 각 파트들이 끝날 때마다 요약을 해주는데 그 내용만 충실하게 숙지하면 됩니다.

교육이 마무리되면 5개의 간단한 문제를 o, x 퀴즈로 풀어서 60점 이상이 되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료증은 이미지 jpg 파일로 저장해둡니다.

 

 

Part 2. 수입식품등 인터넷 구매대행업 영업등록 과정

앞서 받은 수료증으로 수입식품 구매대행을 위한 영업등록증을 신청하고 발급받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 민원은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신청 준비물]
- 수입식품 위생교육 수료증 / JPG파일
- 임대차계약서 (사무실을 임차한 경우) / JPG파일
- 신청 수수료 : 28,000원 (결제수단에 따라 조금씩 다름)
- 면허세 : 지역에 따라 다름 ( 12,000원 ~ 40,500원)

 

1. 식품안전나라 회원가입 (바로가기)

'식품안전나라>통합민원상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우측 상단 회원가입 버튼을 통해 회원가입을 먼저 합니다.

통합민원상담-회원가입

 

회원가입 과정은 어려울 것이 없으나, 본인인증 과정 중 기업회원과 개인회원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회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과정
개인사업자는 개인회원을 선택합니다

 

 

2. 수입식품등 인터넷구매대행업 영업등록 신청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했다면, 자주 찾는 민원에서 구매대행으로 검색하면 '수입식품등 인터넷 구매대행업 영업등록 신청' 메뉴가 보입니다. 눌러서 신청합니다.

영업등록-신청화면

 

전자민원신청화면

영업등록 신청 첫 화면에서 구비서류와 수수료를 안내해주는데, 요즘 시대에 맞지 않게 동의서를 다운로드하고, 자필 작성 후 휴대폰으로 촬영해 두거나 스캔을 받아 놓아야 합니다.

2번 항목에서는 본인 사업장이 속한 관할을 선택해주시고 우측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민원접수를 위한 세부 내역들을 기입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모습입니다.

민원접수등록-화면

위에 6개의 탭으로 업소 기본정보 ~ 첨부서류까지 나뉘어 있습니다. 하나씩 눌러가면서 해당되는 정보들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마지막 6번 첨부서류 탭에서 앞서 받은 교육 수료증, 임대차계약서 그리고 다운로드하여 자필로 작성한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업로드합니다. 동의서는 '기타'항목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위 과정을 모두 마치면 마지막으로 신청 수수료를 결제합니다.

화면이 아래처럼 바뀌고, 우측 하단에 수수료 결제 버튼을 눌러 결제합니다. 신청 수수료는 28,000원이지만 카드로 지불하면 28,776원이 결제됩니다.

수수료결제-화면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우리가 하는 과정은 끝이 났습니다. 본인의 휴대폰 SMS로 식약처에서 신청 접수가 되었다는 문자를 먼저 받게 되고 최종적으로 민원이 완료되면 면허세를 납부하라는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문자까지 받았다면 식품안전나라>통합민원상담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해서 나의 민원 항목으로 이동하여 면허세를 납부하면 '수입식품 등 인터넷 구매대행업 영업등록 신청'이 완료됩니다.

면허세까지 납부가 완료되면 '영업등록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