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이용계획확인원 열람 방법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열람 방법

토지를 구입하려면 꼼꼼히 알아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구입하려는 해당 토지가 무슨 용도로 계획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구입의 목적과 맞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토지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토지계획확인원을 이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 "토지이용계획확인원열람"로 검색 후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관련 정보 사이트로서 이용계획 문서 열람 뿐 아니라, 규제안내서, 행위제한정보, 고시정보 등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접속 후, 토지이용계획으로 들어가서 원하는 토지 주소를 입력하고 열람 버튼을 눌러주세요.

 

혹시 주소를 정확히 모를 경우 [지도로 찾기]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찾아주세요. 저는 무작위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주소로 검색 후 해당 토지 결과가 나오면 토지이용계획 열람 버튼을 눌러서 자세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용도지역에 따라서 토지 위에 지을 수 있는 건물의 건폐율과 용적률이 달라집니다. 

 

토지의 소재지, 지목, 개별공시지가와 면적이 나오며, 지역지구등 지정여부를 알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목의 "대"는 대지를 뜻하는 것이며, 논은 "답", 밭은 "전", 임야는 "산"으로 표시가 됩니다.

지역지구등 지정여부는 법령에 따른 제한 사항 등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제가 검색한 토지는 제한 사항이 꽤나 많습니다.이 토지는 거주지역과 상업지역이 아니라 주변에 농업지역과 군사지역 등이 있어 까다롭습니다. 범례에 성장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 농림지역, 성장관리권역, 가축사육제한구역, 준보전산지,법정동을 색깔별로 구분해놓았습니다. 

 

 

 

 

 

밑으로는 확인도면이 보이는데요. 이 확인도면을 통해 내가 구입하려는 토지의 실제 모양과 도면의 모양이 일치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행위제한 내용은 하단에 나옵니다. 법령에 대한 것들은 각각 클릭 후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수 있습니다. 무료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토지이용계획확인원으로 토지 구입 전에 꼭 토지의 용도와 개별공시지가 등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