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6개월(21주~24주)

임신중독증 예방을 위해 체중관리에 신경쓴다

태아는 생존하기 위한 생리적인 기능의 기초는 거의 갖췄다. 하지만 자궁 밖으로 나오면 살지 못하므로 조산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지금 태아는..

키는 약 28cm, 몸무게는 660g으로 자궁저부 높이는 18~20cm 정도된다. 뇌가 급격히 발달하여 어른의 구조와 비슷한 정도가 되고 운 동능력및 촉각능력, 균형기관이 발달한다. 그리고 손가락을 부쩍 빨기 시작하는데 이는 출산 후에 모유를 먹기 위한 준비 로 `빨기`와 `삼키기`를 연습한다. 태아의 미각은 어른보다 더욱 민감해서 많은 미각 봉우리가 있다. 만일 쓴맛이 양수 속으로 들어가면 거의 마시지 않고 단맛이 난다면 태아는 2배이상 빨리 마신다.


엄마의 신체변화
본격적으로 아랫배가 많이 불어나서 자궁을 받치는 복부의 인대가 늘어나고, 가끔 통증이나 땡김현상을 느낀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누구나 태동을 느끼게 되므로 만약 태동이 없을 경우 의사를 찾아가 검사를 받아본다. 골반안에 혈액 순환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분비물 양이 늘어나고 냄새와 색깔도 진해진다. 커진 자궁이 혈관 을 압박하여 하반신의 혈액순환을 방해 하기 때문에 정맥류가 나타나는 사람들도 있다.


주의!
임신 중기 이후 체중이 1주일에 500g이상 증가하면 임신 중독증이나 비만에 주의해야한다.


아빠가 할일!
깨끗이 손을 씻은 후 유방 전체에 오일을 바르고 유두를 부드럽게 잡아당겼다 놓기를 반복하면서 가슴 마사지를 해준다. 단, 배가 아프거나 땡길때에는 마사지를 중지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