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엽산 복용시기 및 권장량


일반적으로 임신 3개월 전부터~ 임신 초기 3개월까지는 엽산을 반드시 챙겨먹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중요하길래 나라에서 까지 임산부들에게는 무료로 엽산제를 지급 해주고 있을까요?

이번에는 임산부라면 꼭 알아야 할 엽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엽산이란?



엽산염이나 폴라신이라고 불리는 엽산은 B9으로 불리는 비타민B의 한 종류입니다. 

이것은 DNA를 합성하고 뇌 기능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척추액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고 해요. 

미국 연구자료에 따르면 엽산을 매일 복용한 여성은 분만시 기형위험이 크게 감소하며,

임신 초기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유산 확률도 증가한다고 해요.




엽산의 필요성과 권장량


엽산은 습관성 유산과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등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영양분 입니다.

임신초기 뿐만 아니라 임신 전에도 엽산의 섭취는 필요 합니다.





임신 전에는 하루에 적어도 400mcg의 엽산을 함유한 복합비타민 같은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좋은 방법은 엽산 800mcg가 함유되어 있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산전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 인데요,

일반적으로 엽산은 물에 녹는 비타민으로 과다 복용했을 경우에 그 초과분은 소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때때로 채식주의자 중에서는 엽산을 많이 복용할 경우 비타민 B12결핍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어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후 엽산 권장량은 하루 600mcg 입니다. 보통 많은 의사들은 800mcg를 권하기도 합니다.

태아의 신경관이 임신 첫 4주 동안에 완성되기 때문에, 그 이전부터 보충제를 복용하기 시작하면 더 좋습니다.


만약! 간질이 있거나, 항경련약을 복용하거나 비타민B12가 부족한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통해 엽산 섭취를 결정하세요.




엽산이 풍부산 음식



1/2컵의 닭 간 : 539 mcg

1/2컵의 소 간 : 184.5 mcg

1/2컵 찐 브로콜리 : 53 mcg

1컵 멜론 : 27.2 mcg

큰 완숙 달걀 : 22 mcg



임신중이라면 음식만으로 권장량을 섭취하기는 무리가 있으므로, 엽산제나 종합비타민 등의 영양제로

보충을 해주게 됩니다. 임신사실확인서를 들고 보건소에 꼭 찾아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