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가 아프다면?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보자!

몸이 찌뿌둥하고 쑤실때 단순 근육통인줄 알고 무심히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엉덩이 통증도 대수롭지 않게 잘못된 자세나 근육통으로 인해 통증이 있다고 생각하고 방치하는데요. 물론 대부분은 근육통인 경우가 많지만 근육통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엉덩이와 다리가 지속적으로 아프다면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좌골신경통이란?

좌골신경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크고 두꺼운 신경으로 허리에서 다리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좌골신경에 발생한 압박, 손상, 염증 등으로 인해 좌골신경과 관련된 부위 즉, 대퇴부, 종아리, 발 등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좌골신경과 관련된 통증은 엉덩이에서부터 아래쪽으로 대퇴부와 다리까지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발과 발가락까지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남녀간의 발병에 대한 차이는 없으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증가하여 4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좌골신경통 원인

원인으로는 종양이나 좌골신경이 지나가는 근육 등의 구조물에 의해 좌골신경이 눌린 경우나 좌골신경 자체의 손상이나 염증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또한 좌골신경은 이들 요천추신경과 관련된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이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좌골신경통 증상

허리 아래쪽부터 시작하여 엉덩이뼈와 다리의 심한 통증이 있으며 찌릿찌릿하게 아프거나 저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발과 발가락까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찌르는 듯한 느낌이나 무릎 아래를 잡아당기는 느낌도 들 수 있습니다. 심해지면 감각이 둔해지고 다리에 힘이 빠지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치료

침상 안정만으로도 상당수의 환자에서 증상이 호전될 수 있고,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 차단술을 이용해볼 수 있으며 좌골신경이나 신경근의 압박이 있을 경우에는 압박하고 있는 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경막외 차단술, 요천추신경근 차단술을 시행하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종양이나 혈종에 의해 신경근이나 좌골신경이 압박을 받고 있을 경우 이들을 제거하면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요통과 함께 하지의 통증이 함께 있을 경우 이의 원인이 무엇인지 잘 감별하고 질환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 압박 증상이 있음에도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하지의 감각 소실, 근력 약화와 함께 근육 위축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엉덩이 부분이나 대퇴부 뒤쪽이 아픈 것을 좌골신경통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은 좌골신경통이 아닌 근육통이나 근근막통증 증후군에 의한 경우가 많으며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증상으로 인해 허리 디스크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으니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