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에서 산동검사를 꼭 해야하는 이유

몇일 아프고 무리를 했더니 오른쪽 눈이 침침하고 약간의 통증과 함께 비문증이 심해져 안과에 방문했어요. 생각해보면 비문증은 10대때 부터 있었던 것 같습니다. 놀이공원에 갔는데 눈에 벌레가 보였던 기억이 나거든요. 한동안 없다가 나이가 들어 다시 생겼어요. 하나였다가 몇개로 늘었네요. 이게 눈이 늙어가는 증거라는데... 참 슬프네요 ㅜㅜ 비문증 때문에 왔다고 하니 망막을 봐야 한다며 산동검사를 했습니다. 

저희 아이도 시력검사 할때 산동검사를 했었는데.. 산동검사 후가 이렇게나 불편한지 몰랐네요. 아프거나 위험한 건 아니지만 불편한 산동검사는 꼭 해야하는 걸까요?

1. 산동검사는 뭔가요?

눈의 내부 구조 이상을 검사하기 위해 안약을 넣고 동공을 키우는 검사입니다. 부교감신경 차단제 성분인 산동제를 넣어 동공괄약근을 마비시켜 동공을 확장시키는 것입니다.

2. 산동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산동제 안약을 1방울 점안하고 20~30분 정도 동공이 모두 커질때까지 기다립니다. 완전히 커지지 않을 경우 10~15분마다 추가로 2~3회 안약을 점안하기도 합니다.

3. 산동검사로 무엇을 알 수 있나요?

산동 후 동공 뒤에 있는 수정체, 유리체, 시신경, 혈관, 망막, 황반 등 안구 내부의 모든 구조물과 이상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4. 산동검사가 꼭 필요한 질환이 있나요?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 안구 합병증 발생여부 확인을 위해 필요하며, 비문증이 긴 경우, 눈 중풍, 포도막염, 백내장, 녹내장 검사를 위해 필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시력검사를 위해서도 산동검사를 실시합니다.

5.  산동검사 부작용은 없나요?

부작용으로는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려움, 안압상승, 혈압 상승, 쇼크 등을 일으키기도 하나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6.  산동검사 후 주의사항은 없나요?

산동검사를 한 후에는 흐리게 보이거나, 눈부심, 거리감 저하 등으로 인해 야외 활동을 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특히 운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회복시간은 대략 4시간 ~ 10시간 (평균 6시간) 정도 필요합니다. 드물게 산동이 몇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있지만 후유증을 남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산동 후 눈부심이 심할 경우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