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모유수유의 장점

신생아 모유수유는 아기와 엄마에게 모두 중요합니다. 생후 첫 6개월 정도는 모유나 신생아용 분유가 아기에게 필요한 전부 입니다. 이기간에 모유를 먹이면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개월 까지는 아니더라도 첫 수개월이나 수주 동안만이라도 모유를 먹인다 해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가 아기에게 좋은이유

설사나 질병으로 부터 아기를 보호해줍니다.

천식이나 아토피 기타 알레르기를 예방해 줍니다.

지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턱의 발달을 돕습니다.

소화가 편합니다.

첫 6개월간의 필요 영양소를 공급해 줍니다.




모유수유가 엄마에게 좋은 이유

자궁이 더 빨리 정상크기로 돌아가고 임신전 체형으로 돌아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유방암과 뼈가 약해질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젖병이나 기구등을 세척할 필요가 없고 밤에도 수유가 편리합니다.

모유는 농도나 온도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기를 가슴에 댈때 제대로 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기가 충분히 젖을 먹지 못하고 엄마의 유두도 아파지게 됩니다. 아기의 머리와 어깨 몸이일직선으로 엄마의 가슴을 향하게 하고, 아기가 입을 아주 크게 벌릴 때 까지 기다리되 유두로 부드럽게 아기의 입술을 비벼 젖을 먹도록 유도 합니다. 

첫 주에는 아기를 안을 때 아프거나 불편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곧 없어지게 됩니다. 만약 계속적으로 아프다면 일단 아기를 떼어냈다가 다시 바르게 대주어야 합니다. 산후 처음 10일 정도는 유두가 예민해져 샤워를 하거나 옷이 스칠때도 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첫 수유

아기는 엄마의 가슴을 찾고 손을 입에가져가기 시작하면서 젖 먹을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리게 됩니다. 보통 산부인과 병원에서 엄마와 아기가 편안하게 안정된 자세로 수유 할 수 있도록 안내해줄 것입니다.


첫째 주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아기가 알아서 규칙적으로 젖을 먹지는 않습니다. 처음에는 진한 크림과 같은 젖이 나오게 되는데 초유라고 불리는 것으로 아기에게 매우 좋습니다. 며칠이 지나면 젖이 연해지고 양도 많아지게 됩니다. 아기는 하루에 적어도 8회 정도 젖을 먹게 됩니다. 처음 몇일 동안은 이런 수유로 인해 힘들 수 있습니다.


6주

첫 6주 동안에 자고 깨는 습관이 들어가는 아기들도 있지만 전혀 예측 불가능한 아기들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약 10일, 3주, 6주에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되는데 이때는 더 먹으려고 하고 더 보채게 됩니다. 이것은 모유수유의 특성으로 공급이 불충분함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엄마의 가슴도 수유에 익숙해져서 젖을 먹이지 않는 시간에도 편안해 집니다.

6개월

아기의 행동패턴을 예측가능하게 되고 무엇을 원하는지 쉽게 알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많이 배고프지 않는 한 엄마 젖에 대한 관심이 적어집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도 젖을 먹는데 익숙해져 단 몇분만에 원하는 양을 먹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