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문 68년만에 가장 큰 보름달


68년만에 가장큰 슈퍼문이 옵니다. 이번에 놓치면 수십년을 기다려야 하는 순간.. 입니다. 11월 14일날 찾아오는 보름달은 꼭 천문학을 배우거나 공부하지 않은 아마추어들도 느낄수 있을 정도로 큰 달이라고 합니다. 

기상청의 날씨 예보를 보면 서울 경기 서해5도 지역은 구름이 많은편이고 나머지 지역들은 구름이 조금으로 예보되고 있네요^^ 날씨가 좋아져서 슈퍼문을 꼭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슈퍼문이란?

지구 주위를 돌고 있는 달의 궤도는 달걀 모양이기 때문에 우리 지구에서 가까이 또는 멀리 있을때 달의 크기가 다르게 보입니다.

슈퍼문이란 꽤나 까다로운 조건으로, 지구와 최대한 가까이 다가왔을때 보름달이 되는 조건이 모두 맞아 떨어져서 지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보름달을 슈퍼문이라고 합니다.

지구와 달이 가장 가까운 거리는 356,375km 까지 근접할 수 있는데, 가장 멀리 떨어지는 경우에는 406,720km 까지 멀어질 수 있으므로 약 5만Km 가깝게 됩니다.



일반 보름달과 슈퍼문 크기 비교



슈퍼문은 가장 작고 가장 먼 달과 비교해 14% 가깝고 30% 더 밝게 보입니다.

올해 4월7일 가장가까운 초승달이 있었고, 4월 22일에는 가장 먼 보름달이 지나갔습니다. 이제 2016년 11월 14일 슈퍼문이 뜬다고 해요.




2.다음 슈퍼문은?

1948년이후 68년만에 찾아온 이번 슈퍼문을 보지 못하게 된다면 다음 슈퍼문은 언제일까요? 이번 슈퍼문 보다는 작지만 다음 슈퍼문을 볼수 있는 시기는 2034년 11월 25일 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가장 완벽한 가장 큰 슈퍼문은 2052년 12월 6일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는 2052년에는 살아 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지구와 달이 가까워지는 시기




3.지구의 변화

조류가 커지는 가장 큰 요인은 태양과 지구 그리고 달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기 때문인데 슈퍼문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변화는 바다의 파도가 최고 및 최저 수준으로 변할 수 있고, 조수간만의 차 역시 가장 크게 발생한다고 해요.


무엇보다 크고 밝은 보름달은 누구에게나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을것입니다. 수십년이 지나야 경험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될 수 있는 만큼 나가서 경험하고 즐겨보는 것이 어떨까요? 소원도 하나씩 빌어보고 말이죠~

아쉽게도 평일이라서 바닷가나 산꼭대기에서 맞이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가까운 뒷동산, 전망대, 옥상에서라도.. 놓치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