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창업자금 신청시 신용평가는?

모든 융자대출이 그러하듯이 소상공인 창업자금, 운영자금 등 정부가 지원할때도 신용도를 중요시하는 편입니다. 특히 소상공인 창업자금의 경우 담보나 보증 없이 자금을 대출해주기 때문에 신용상태를 더 판단하기도 하는데요, 나라에서 보는 주요 신용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금융권 기록

금융권의 기록은 최근 3개월 동안의 거래내역을 살펴봅니다. 해당 기간동안에 대출등의 상환이나 카드연체 등의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아주 작은 금액일지라도 연체가 잡혀있으면 대출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특히 상습적으로 연체한 사실이 있다면 사실상 불가능 하다고 판단됩니다.


02 세금 연체기록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정부의 지원을 받게되는 소상공인 창업자금 신청시 각종 지방세나 국세의 연체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사업장에 직원을 고용했을때 가입하게 되는 고용보험이나 의료보험등의 각종 보험들은 세금은 아니므로 판단근거에서 제외됩니다.


03 가압류

국민연금, 고용보험, 의료보험 등의 연체기록은 판단근거에서 제외되지만 장기연체로 인해 가압류가 들어오는 경우에는 정부자금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소상공인 창업자금 신청시 개인의 신용도 평가는 금융권대출보다는 까다롭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각종 세금이라던지, 보험 등 작은 금액으로 잊고 있다가 연체되는 경우는 자주발생하기 때문에 나라에서 지원하는 자금 대출시에는 미리미리 체크해보고 관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