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온라인 발급받기

지자체의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지방세에는 주민세, 자동차세, 취득세, 지방교육세 등이 있으며, 이런 지방세가 얼마가 부과되었고 납부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입니다. 

이 서류가 주로 사용되는 곳은 대출등을 위한 금융기관 제출, 재산관련 소송이나 개인회생, 파산 등의 법원 제출용 또는 기타 재산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용도 등 다양한 방면에서 자주 사용되는 증명서 입니다. 오늘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온라인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명서 온라인 발급을 위한 준비물]

  • 인터넷이 연결된 PC 그리고 프린터
  • 본인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
  • 수수료 결재를 위한 신용카드 또는 휴대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신청은 민원24(http://www.minwon.go.kr/)에서 가능합니다. 재산증빙을 위한 자료로 많이 활용 되기 때문에 아래처럼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자주찾는 민원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보다 간편한 과정을 위해서 위 아이콘을 누르기 전에, 민원24 홈페이지에 로그인 해 줍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크롬보다 익스플로러 사용을 권장합니다) 

로그인 후, 자주찾는 민원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아이콘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신청서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신청인의 기본 정보는 로그인 정보를 불러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만약 주소지가 현재와 다르게 등록이 되어 있다면 [주소검색] 버튼을 눌러 현재의 주민등록 정보로 수정해 줍니다.

과세물건지 주소선택도 마찬가지로 [검색] 버튼을 눌러 등록해주고, 과세년도와 사용목적까지만 입력해주면 신청서 작성이 완료 됩니다. 모두 입력하였다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입력을 마치면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사용자라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므로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온라인 발급은 불가능 합니다.

공인인증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과세목록 창이 새창으로 뜨게 됩니다. (아무런 변화가 없는 분들은 윈도우 작업표시줄을 잘 보세요~ 새창이 하나 띄워져 있을겁니다)

과세목록 창에서는 과세대상을 선택하게 됩니다. 주민세, 자동차세, 취득세 등 지방세 세목별로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필요한 세목을 선택해주는 과정입니다. 발급받으려는 세목은 모두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수수료를 납부하면 온라인으로 바로 출력이 가능한데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발급 수수료는 800원으로 부가수수료 90원 포함하여 총 890원을 수수료로 지불하였습니다.


수수료 결제 방법은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ARS결제 등이 있습니다. 본인이 편한 결제방법으로 선택해준뒤 하단의 결제 버튼을 누르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을 위한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이후 민원결과 페이지에서 출력 버튼을 눌러주면 프린터를 통해 바로 발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