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전기요금(소비전력) 미리 계산하기

초복이 지나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ㅜㅜ 너무 더워서 밖에서 잠깐만 서있어도 땀이 줄줄 날 정도죠. 해가 갈수록 더위가 더 심해지면서 에어컨 대란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저희도 새 에어컨을 한달만에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워낙 수요물량이 많아서 설치하는데 오래 걸린다고 하네요.

이렇게 더우니 에어컨과 선풍기 등 냉방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수 가 없는데요. 특히나 아이가 있는 집에선 말이죠. 에어컨을 안틀면 덥고, 마음껏 틀자니 전기세가 걱정되고... 

이럴땐 미리 우리집의 소비전력량을 미리 계산해보고 전기사용량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 소비전력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을 검색해서 들어가주세요.


들어가시면 첫 화면에 자주 찾는 서비스가 나옵니다. 간편하게 요금납부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네요. 이 중에서 요금계산/비교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요금계산/비교 메뉴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전기요금계산기가 아래와 같이 뜹니다. 2016년 12월 1일 개정된 이후의 계산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계약종별 전기요금 계산기가 나오는데요. 보통 일반가정에서는 주택용(저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업장에서는 산업용 전기로 선택하시면 되겠지요. ^^

원하는 사용기간을 지정하고 사용량을 입력하고 요금계산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계산결과가 나옵니다. 저는 6월 한달간 350kWh로 계산해서 55,080원이라고 나왔습니다. 만약, 5인가구 이상이거나 3자녀이상이거나 그밖에 복지할인 요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정은 해당사유를 입력하면 할인된 요금으로 계산됩니다.

어떻게 주택용 전기요금이 계산되는지 확인하시려면 아래 표에 나와있는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을 참고해주세요.


주택용 전력(전압)

  • 주거용 고객(아파트 고객 포함), 계약전력 3kW 이하의 고객

  • 독신자 합숙소(기숙사 포함) 또는 집단주거용 사회복지시설로서 고객이 주택용 전력의 적용을 희망하는 경우 적용

  • 주거용 오피스텔 고객(주거용 오피스텔이란? 주택은 아니지만 실제 주거용도로 이용되는 오피스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