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시간표 및 운임 정보

SRT가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KTX와 마찬가지로 시속 300Km로 달리는 고속열차 입니다. 다만 KTX가 서울역을 비롯해 강북권에서 접근이 용이하다면 SRT는 서울 강남권과 경기도 동남권에서 접근이 편리하도록 수서역을 기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은 KTX보다 10% 정도 저렴하고 최신 고속열차인 만큼 좌석의 넓이와 인터넷속도, 개인콘센트 등 편의성이 조금 향상된 새로운 열차 인데요, 이번에는 SRT 시간표를 비롯해 가격등 전체적인 정보에 대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RT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운행거리가 짧기때문에 주요 구간별 소요시간이 서울~부산 구간이 약 2시간 13분으로 KTX보다 8분정도 빠르고, 서울~목포 구간은 2시간7분으로 KTX보다 7분정도 빠르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KTX의 경우 광명역까지는 일반철로를 이용하여 속도를 높이기 어렵지만 SRT는 수서역부터 전용철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 빠른 것도 영향이 있습니다. 코레일의 KTX와 SRT의 경쟁으로 사용자들에게는 마일리지나 할인혜택 등이 진행되고 있으니 선택의 폭과 서비스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SRT 운행노선


01 SRT 고속철도 시간표

경부선과 호남선의 열차시간표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경부선 하행 시간표]

▲경부선 하행 열차는 수서역에서 오전 5시 30분에 출발하는 열차를 첫차로 막차는 밤 10시 40분에 출발하게 됩니다. 수서, 동탄, 지제, 천안아산, 오송, 대전, 김천, 동대구, 신경주, 울산, 부산 각 역마다의 시간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경부선 상행 시간표]

▲경부선 상행 열차는 부산역에서 오전 5시 출발을 시작으로 막차시간은 밤 11시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호남선 하행 시간표]

▲호남선 하행 시간표를 보면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첫차는 5시 10분 이며 막차는 밤 11시 출발 입니다. 호남선 동탄, 지제, 천안아산, 오송, 공주, 익산, 정읍, 광주송정, 나주, 목포 각 역마다의 시간도 위 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호남선 상행 시간표]

▲호남선 상행은 목포 첫차는 오전 6시 30분, 광주송정 첫차는 오전 5시20분에 출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막차는 밤 10시 30분에 출발하여 밤 12시 53분에 수서에 도착합니다.


02 SRT 가격표(운임)

경부선 및 호남선의 역별 운임요금(가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좌측 하단의 푸른색 배경은 일반실의 가격이며, 우측 상단의 노란색 배경은 특실 요금입니다.

티켓은 홈페이지(바로가기) 및 SRT 앱, 각 역, 승차권자동발매기 등을 이용하여 구입이 가능하고, 열차 출발 1개월 전부터 열차출발 20분 전 까지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SRT 앱에서는 5분전까지 구입가능)

이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고속철도 예매 방법은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것 일텐데요, 앱에서는 열차시간, 잔여좌석조회, 티켓 구입 및 발권, 정기권 및 회수권, 승무원 호출 등의 서비스이용이 가능합니다. 



제 경우 자주 경부선과 호남선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지만 세종시로 출근하거나 자주 부산 및 전라도지역을 왕래하는 분들에게는 SRT 고속철도가 생겨서 희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양한 할인제도와 라운지등의 역 서비스 등으로 KTX보다는 좀 업그레이드 된 느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RT 시간표 와 가격표(운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