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사업자대출 자격 정보

일반인들이 작은 사업을 운영해 나갈때나 창업을 할때 가장 신경쓰이고 힘든 부분이 자금 일 것입니다. 사실 누구에게나 어느 사업이나 돈이 문제되고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 창업을 준비중이거나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거의 대다수는 안정적인 매출 궤도에 오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소상공인사업자대출일 것입니다. 제1금융권보다도 금리가 저렴하고 상환조건도 좋은편이기 때문에 나라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이 가장 매력적 입니다.


01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성장기반자금과 경영안정자금으로 나뉘게 됩니다. 매년 1월 중순경 전체 규모와 시행방법이 공시되고, 이후 자금이 소진될 때까지 지원을 하기 때문에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생각하고 있다면 연초에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 소상공인 정책자금 구분


02 소상공인이란?

소상공인이란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은 상시 종업원 5인 미만이며 제조,건설,운송,광업 분야는 상시종업원 10인 미만의 업체를 말합니다. (금융업 및 보험업 및 유흥 향락업종은 제외) 또한 연 매출액이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상의 소기업 규모 기준에 해당하는 되어야 합니다.

▲ 소상공인 확인방식


▲ 상시근로자수 산정기준


03 대출은 얼마나?

소상공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자금 지원이지만 자기 자본금이 전혀 없는 사업자는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자기 자본금의 5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최대 7천만원 이상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운전자금 제외) 예를 들어 자기 자본금이 5천만원이라면 2,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자본금이 2억이라고 하면 50%인 1억원 대출이 아니라 최고액인 7천만원까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04 소상공인사업자대출 자격은?

먼저 당연히 소상공인에 속해야 가능합니다. 또한 창업한지 최소 3개월이 지난 다음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이 기간이 지난경우 세금이나 부가세를 최소한 한번은 납부하게 되기 때문인데요 사업자가 기본적인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05  대출절차


06 대출조건

먼저 가장 중요한 대출금리는 정책자금별로 달라지며, 매 분기별로 변동됩니다. 현재 2017년 1/4분기 정책자금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장기반자금]

  • 소공인 특화자금 : 연 2.39%
  • 성장촉진자금 : 연 2.19%
[경영안정자금]
  • 일반경영 안정자금 : 연 2.39% (장애인기업 연 2% 고정금리)
  • 창업초기 안정자금 : 연 2.39%
  • 사업전환 안정자금 : 연 1.99% 
  • 긴급경영 안정자금 : 연 2.0% (고정금리)
  • 경영애로 안정자금 : 연 2.0% (고정금리)
대출 기간은 5년이며 거치기간 2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기업의 경우 7년상환이며 역시 거치기간 2년을 포함합니다. 상환방식은 거치 한도 기간 후 상환기간동안 대출금액의 70%, 3개월마다 균등 분할 상환하고 만료시에 30%를 일시상환하는 방식입니다.

07 우선 지원받으려면?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소상공인에 해당되고 창업3개월 이후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제한된 자금으로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무조건 받을 수 있다는 보장을 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는데요, 바로 중소기업청장이 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입니다.

중소기업청이 정한 교육과정(12시간)을 수료한 소상공인에게 우선 지원되는 이유는 창업의 성공률의 높히고 자금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교육수료일로부터 1년까지 인정되고 있습니다.


문의처 : 중소기업통합콜센터 (국번없이 135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