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 + 주의할점

운전면허 갱신하러 서부 운전면허시험장에 다녀왔는데요, 한번 운전면허를 갱신하면 또 몇년이 흘러야 하는데... 아무생각 없이 면허시험장에 갔다가 후회스러운 새 운전면허를 받아 왔습니다 ㅋ 근데 왜 1종은 적성검사라고 하고 2종은 면허갱신이라고 하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다는...

평일이고 대낮의 시간대라 운전면허시험장에 사람 별로 없겠거니 하고 갔는데, 저처럼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비롯한 각종 민원신청하러 온 분들이 많아서 놀랬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고 저의 실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ㅋ


운전면허 적성검사 과정

과정은 생각보다 단순하고 금새 끝납니다. 사람만 많지 않다면 채 10분도 걸리지 않아요. 먼저 적성검사 준비물은 본인의 운전면허증, 3x4cm 사이즈 사진 2매,  (최근6개월 이내의 것), 수수료 입니다. 

01 서류작성

운전면허 시험장에 도착하면 적성검사 신청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앞면에 간단하게 이름과 주소 등 요구하는 정보를 기재해야 합니다. 또 최근 2년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을 받았다면 시험장에서 따로 신체검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강검진을 받지 않았다면 운전면허시험장의 신체검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 신청서는 뒷면에 있습니다. 뒷면 까지 모두 작성 후 신체검사실로 이동합니다.


02 신체검사 받기

작성한 신청서를 신체검사접수 코너에 제출하고(+사진1장) 신체검사비(5천원)를 지불하면 바로 신체검사가 진행됩니다. 간단한 문진과 시력검사로 끝납니다. 시력은 교정시력으로 오른쪽 및 왼쪽 둘중 하나의 시력이 0.5 이상이거나 한쪽이 0.8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신체검사가 끝나면 신청서에 도장을 쾅쾅 찍어 줍니다. 이제 이 신청서를 들고 4번 면허 발급 창구로 이동합니다. 4번창구는 신규발급, 적성검사, 갱신, 분실, 훼손 등의 민원처리를 받고 있습니다.


03 새 면허증 받기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서와 사진1매 그리고 수수료를 제출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비용]

1종 적성검사 : 12,500원

2종 면허갱신 : 7,500원


근데 전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기존 운전면허증 사진이랑 똑같은 사진을 들고 갔던 것 입니다. 접수창구에 직원분이 기존의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사진을 가져오면 운전면허증 갱신이 불가능 하다고...ㅜㅜ

최근 6개월내 촬영한 사진이라고 표기는 되어 있었지만 그래도 전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요. 그래서 결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즉석사진을 촬영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사진관이나 직접 촬영하는 경우 어느정도 포토샵이나 피부트러블을 깨끗하게 정리도 해주고 하는데... 여긴 완전 리얼 100%에 원래 못생겼지만 완전 추남으로 만들어 주는 ㅎㅎㅎㅎ

사진 퀄리티도 좋지 않아서 새로나온 면허증 보면 사진이 좀 번져 있네요. 분실하지 않는한 이 면허증을 10년동안 써야 한다니!! 여러분들은 면허증 갱신시에 최신사진을 꼭 이쁘게 찍어서 가져가세요.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 정리]

  • 준비물 : 사용중인 운전면허증 + 사진2장 (최근것) + 수수료

  • 사진이 없으면 운전면허시험장에서도 찍을 수 있습니다.(그러나 비추 ㅠㅠ/ 비용은 8천원!)

  • 최근2년내 건강검진받은 적이 없다면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간단한 시력검사 / 비용은 5천원 )

  • 기존 면허증과 동일한 사진은 사용할수 없습니다 ㅜㅜ


만약 운전면허 적성검사 기간이 지나버린 경우에는 나라에서 과태료 3만원이 부과되고, 적성검사 만료 다음날을 기준으로 1년이상 경과하는 경우에는 운전면허가 취소처리 됩니다. 왠만해서는 집에 적성검사 고지서가 날라오면 빨리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미루다 보면  결국 잊어버리게 되더군요.

지금까지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