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확인 2종 테스트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들은 점점더 슬림해지면서도 배터리는 고용량이라고 광고를 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점 추세가 배터리 교체형 보다는 그냥 내장형으로 바뀌어 가는 추세입니다. 물론 아이폰은 처음부터 내장형으로 추가배터리(?)라는 개념이 없었던 녀석이지요.

이런 일체형 스마트폰은 디자인으로는 유리하지만 사실 배터리 수명에는 안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한놈만 계속해서 일을 한다고 해야할까요^^? 조금씩 배터리 방전시간이 빨라지고 있는 느낌이여서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확인을 위해 2가지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01 iTools 


▲ iTools 홈페이지


http://pro.itools.cn/itools3_en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이폰의 여러가지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접속 후 화면 중앙에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설치가 완료 된 후 아이폰과 PC를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이때 하단에 보이는 배터리 버튼을 눌러 줍니다.


▼ 배터리 마스터라는 창이 새로 떳습니다. 여기에서는 배터리와 관련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Fully charged cycles : 현재까지 완충되어진 횟수

Actual Capacity : 현재 배터리의 최대용량

Design Capacity : 초기 배터리의 최대 용량

Bettery Serial Num : 배터리 시리얼 넘버

Actual Capacity 값이 Design Capacity 값보다 낮으면 낮을수록 배터리 성능이 저하된것 입니다. 마찬가지로Fully Charged cycles 값도 높을수록 수명이 다 되어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제 경우 완충을 약 785회나 했다고 나옵니다.

Actual Capacity 값과 Design Capacity 값의 차이가 30% 이상되고, Full Charged cycles 값도 700회를 넘어섰다면 슬슬 배터리 교체를 고려해보아야 할 때라고 합니다. 프로그램상에 배터리 시리얼 넘버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또는 프로그램상의 배터리 시리얼넘버와 실제 배터리 외부에 기재된 번호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비품 배터리로 의심해야 한다는 것도 하나의 팁 입니다.

여기서 하나의 프로그램만으로는 신뢰할수 있을까? 궁금하여 다른프로그램으로 한번 더 돌려보겠습니다.




02 iBackupBot 5.4.4

▲ http://www.icopybot.com/download.htm 사이트에 접속하여 iBackupBo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제 경우 운영체제가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어서 빨간색 부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맥을 사용하는 분들은 바로 아래 링크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 다운로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역시 컴퓨터와 케이블로 아이폰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왼쪽 Device 에서 00의 iPhone 을 선택하면 전화번호를 비롯한 기기의 기본 정보들이 보여집니다. 여기서 More information을 눌러서 이동합니다.


▲ 기기의 세부  정보들이 보여집니다. 가장 첫번째로 배터리 정보들이 보여지는데, 사용되는 용어들이 위에 살펴본 것과 동일해서 보기 편리합니다.


앞서 돌려본 프로그램과 비교해보면 완충횟수, 초기 배터리용량 은 정확하게 일치하고 현재 배터리의 최대용량도 45밖에 차이가 안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의 두 결과가 같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두 프로그램 모두 신뢰해도 좋지 않을까요?

제 아이폰 배터리 상태는 완충횟수는 785회로 좀 많은 편이지만, 초기 배터리 디자인 용량과 현재 배터리 최대 용량의 차이가 아직 30% 까지는 도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방전시간이 좀 빨라지긴 했습니다.


만약 아이폰 배터리 교체를 해야 한다면 싼 가격에 현혹되어 비품을 이용하지 말고 공식인증점에서 정품배터리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고 믿을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 6플러스 배터리 교체 가격은 10만원이 좀 넘는것 같네요.. 상당히 비싼 금액이긴 합니다.

훨씬 경제적으로 교체하는 방법은 정품배터리와 교체킷을 구입하여 셀프로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 입니다. 실제로 해본 분들의 말에 따르면 그리 어렵지 않다고... 이것은 제가 조만간^^ 직접 교체하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확인 2종 테스트였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