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송금 수수료 유의사항

글로벌 시대에 살다보니 종종 해외로 송금을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제 경우만 해도 작년에는 남미에 그리고 이번에는 체코에 송금을 할 일이 있었습니다. 

해외와 별다른(?) 일이 없는 제 경우도 이렇게 송금할 일이 발생하는데, 해외에 유학을 보낸 경우나 장기 출장을 가게 된 경우라면 정기적으로 보낼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가끔씩 송금하는 제게도 가장 아까운 돈은 바로 수수료 입니다. 수수료도 한번만 붙는 것이 아니고 3~4가지씩 붙어버리니... 4~5만원정도는 그냥 나가는 셈 인데요, 오늘은 해외송금 수수료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 체코에 보낸 송금영수증

해외송금을 한번도 해본적 없는 경우라면 무엇인가 어려울것 같고 복잡할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국내 이체와 다른점이라면 화폐종류와 여러가지 수수료 그리고 한도 정도 입니다.


[발생하는 수수료 종류]

1. 송금수수료

국내은행에서 받는 돈 입니다. 시중 은행마다 약간의 금액차이가 발생 합니다.

2. 전신료

스위프트(SWIFT) 사용에 대한 수수료. 스위프트는 쉽게 북미 및 유럽을 주축으로 하는 금융망으로 나라간 정확하고 간편한 금전거래를 지원하는 것 입니다.

3. 중개 수수료

우리나라 은행과 도착지 국가의 은행을 연결해주는 중개은행에 지불하는 수수료

4. 수취 수수료

돈을 받는 사람의 은행에 지불하는 수수료

해외송금 수수료▲ 은행에 따라 다른 수수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시중은행들은 해외송금시 위에 나열된 3~4가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오늘 제가 보내고 온 영수증을 예를들면 수수료만 42,753원을 지불해야 했는데요, 참 아까운 돈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해외송금 수수료 아끼기]

해외송금 수수료가 비싼순으로 나열하자면, 해외송금 전용회사>일반은행>일반은행 인터넷뱅킹>인터넷전문은행 순서로 볼 수 있습니다. 일반은행부터 인터넷 전문은행까지 모두다 수수료는 때에따라 변동되기도 하고 면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가장 싸게 보낼수 있는 방법은 카카오뱅크, 그다음이 일반은행을 이용하되 인터넷 뱅킹으로 보내는 것 입니다.

카카오뱅크의 수수료▲ 최저가(?) 카카오뱅크 수수료


카카오뱅크는 최저가(?) 수수료와 더불어 365일 24시간 제한없이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은 모든 나라를 지원하지는 않는다는 것 입니다. (현재 22개 나라)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 홍콩, 싱가포르, 인도, 일본, 필리핀, 태국

-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위 나라들로 송금할때는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면 송금수수료만 지불하면 거의 대부분 전신료, 중개수수료, 수취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태국,필리핀 제외)


제 경우 체코로 송금을 해야 했는데, 송금 가능한 나라가 아니여서 일반은행 중 자주 다니는 은행을 이용하여 송금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일반은행은 거의 대부분 방문해서 창구에서 진행하는 것 보다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면 송금수수료를 5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송금 유의사항]

1. 건당 3천불 이상이거나 연간 1만불을 초과하면 국세청 및 금융감독원에 통보 대상이 됩니다.

2. 송금이 잘못되어 반환되는 경우에는 수수료는 돌려받을 수 없고, 환율에 따라 환차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연간 누적 5만불 이하만 증빙서류미제출 송금이 가능한데, 연간이라는 기준이 보낸 날짜로 부터 1년이 아니라 매년 12월 31일 까지를 말하므로 1월1일에는 모두 초기화 됩니다.

4. 보내는 돈이 건당 2천불(USD) 이상이라면 외국환거래법에 따라 지정거래외국환은행제도를 지켜야 합니다. 송금하는 본인이 이용하고 싶은 은행(점포)을 자유롭게 선택하되 2천불 이상을 보낼때는 이용했던 은행을 통해서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2천불 이하 소액은 아무곳이나 이용해도 관계 없습니다.

미국 달러▲ 가장많이 사용되는 USD...


지금까지 해외송금 관련하여 수수료와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제 경우 1년에 평균 한두번 송금 하는데 그럼에도 수수료가 아깝게만 느껴집니다. 매달 보내시는 분들은 결코 무시못할 금액이 될 것 같네요. 

인터넷 전문은행(카카오뱅크 등)>인터넷뱅킹(일반은행)>일반은행(창구) 순서로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하셔도 좋을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