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무료폰트 실사용 5종 정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 1위가 유튜브 앱이라는 발표를 얼마전 듣게 되었습니다. 제 주변만 보아도 공중파TV보다도 자주 접하게 되는걸 보면 틀린말은 아닌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많다보니 반대로 영상 컨텐츠를 생산해내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게 되는것은 당연합니다. 이렇게 영상을 생산하는 사람을 유튜브에서는 크리에이터라고...(국내 채널들을 보면 모두가 크리에이터는 아닌듯 하지만요^^)

아무튼 영상은 자체의 전달력이 뛰어나지만 더욱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자막이나 글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때 기왕이면 예쁘고 멋지고 가독성 좋은 폰트를 사용하고 싶어서 라이센스를 따져보지 않고 사용했다가 저작권에 휘말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개인사용자는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비상업적 용도로만..?"

개인 크리에이터인데 유튜브에 올리면 상업적인것인가? 광고를 달지 않는다면 비상업적인 것인가? 만약 지금 이글을 보는 독자가 초보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면 한번쯤 고민해보고 찾아보았을 내용일 것 입니다.

또 유튜브를 하지 않는 분들이라도 깔끔하고 프리한(?)폰트를 찾는 분들이 많을것 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한 소개글이자 제 개인적인 백업을 위한 글 입니다. 이것 저것 잴 것 없이 그냥 사용하시면 되는 폰트! 정리합니다.


01 티몬체

우리나라 최초의 소셜커머스업체인 티켓몬스터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폰트를 통틀어 티몬체라고 기재하였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것은 몬소리체(한글)과 티움체(영문) 입니다. 본 포스팅 헤드이미지의 글자들도 몬소리체로 만들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정말 자주 사용하는 폰트 입니다.

▲ 티몬 몬소리체

티몬 글꼴 무료배포 링크 바로가기


02 가비아체

가비아 하면 인터넷 도메인과 웹호스팅만 떠오르시지 않나요? 도메인 호스팅업체가 왠 글꼴인가? 싶은 분들이 많을것 같은데요, 소개해드리는 웹페이지에 그 답이 있습니다. 암튼 가비아에서도 제공해주는 폰트가 있습니다. 바로 솔미체 봄바람체 납작블럭체 입니다.

가비아체 배포 페이지 바로가기



03 고도체

고도디자인에서 창업자들이 무료로 사용하고 활용할수 있도록 개발한 폰트들이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폰트들은 정말 많이 활용이 되겠지요? 각종 배너라든가.. 프로모션 페이지라던가... 등등

기본적으로 짧은시간안에 시선을 끌어올 수 있도록(?) 높은 주목성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다고 하니 우리가 활용하기에도 안성맞춤 입니다.

고도체 무료폰트 페이지 바로가기


04 빙그레체

둥글둥글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과 가독성이 높은 주는 폰트를 찾는다면 빙그레폰트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폰트자체가 곡선으로 많이 이루어져 있지만 사용해보면 균형감이 잘잡혀 있습니다.

빙그레체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05 배달의민족 도현체

배달의민족 폰트들은 이미 워낙 유명해서 소개하지 않을까 했지만^^ 집어 넣어 봅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도현체 입니다.

배달의민족 도현체 바로가기

배달의민족 전체 폰트보기


06 제주 한라산체

지자체들도 지역 폰트를 많이 만들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서울만해도 여러가지 제공하는 폰트들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폰트는 제주 한라산체 입니다. 제주도에서도 여러 폰트를 제공하고 있지만 가장 특색있는것은 단연 한라산체 인데요, 이런 디자인을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꼭 한번씩 사용할 일이 생겨서 포함시켰습니다.

제주서체 바로가기


무료? 라고 믿어지지가 않을정도로 자주 사용하는 폰트 5~6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깔끔하게 떨어지는 폰트들을 개인적으로 선호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추천드렸으니 호불호가 갈릴 수는 있겠습니다.

영문폰트를 따라가려면 아직 멀었지만 한글폰트도 나날이 다양해지고 많아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특히 기업들이 투자해서 글꼴을 만들고 사용하도록 무료로 배포하는것은 참 칭찬해주고 싶네요.

여기에 소개된 폰트들은 거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한이란 이폰트를 어디다가 파는 짓만 안하면 된다는 소리 입니다^^; 폰트찾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