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법

경제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가지 상황에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라는 서류를 제출해야할 일이 발생합니다. 특히 금융권이나 카드사, 또는 관공서 등이 대표적이죠. 

납부확인용, 연말정산용, 학교제출용, 종합소득세신고용등 다양한 목적으로 많이 발급 받는 만큼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인터넷으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을 위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이 연결된 PC 및 프린터
  • 공인인증서
두가지가 준비되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http://www.nhis.or.kr/)에 접속합니다. 이때 크롬브라우저는 지원을 하지 않으니 다소 불편하더라도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서 접속 합니다.

편리하게도 첫화면 가운데에 보험료 납부확인서 메뉴가 자주찾는 메뉴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클릭하면 다음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단계로 이동합니다.


주민번호와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없이 통합징수포털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개인 또는 사업자를 선택하거나 각종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통합징수포털 첫 화면 > 증명서발급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납부확인서와 완납증명서 중에서 전 납부확인서를 선택하였습니다.

납부확인서 신청 화면입니다.

  1. 발급용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발급을 원하는 기간을 선택해 줍니다.

  3. 건강보험료와 요양보험료를 구분할것인지 전체를 발급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4. 발급버튼을 누르면 프린터를 통해 출력됩니다.

  5. 제출해야 되는 곳에 팩스로 바로 보낼경우 선택합니다.


실제 출력은 발급버튼을 누르면 30초 내로 완료가 됩니다. 이렇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증명서도 국민건강보험공단 민원실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각종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 제출용으로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