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편리 부동산종합증명서 발급받기

부동산관련 업무를 볼때면 구청부터 시작해서 법원까지 여러 관청을 돌아다녀야 했던 기억들이 있습니다. 지금도 당연히 그럴것이라 생각을 했었는데, 요즘은 국토교통부의 일사편리 사이트에서 부동산관련 업무들을 한번에 인터넷으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일사편리 사이트에서 오늘 제가 발급받아 볼 서류는 부동산종합증명서 입니다. 많은 민원서류는 대부분 민원24나 홈택스에서 발급 받아보셨을 텐데요, 일사편리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손쉽게 서류 발급이 가능했습니다.

국토교통부 일사편리 홈페이지

국토교통부 일사편리 사이트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일사편리로 검색하면 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1.부동산종합증명서?

부동산종합증명서란 토지,건축물,가격,등기사항 등 부동산에 관한 서류를 하나로 통합하여 발급해주는 증명서입니다.

부동산관련 업무시 각종 서류발급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서비스로 운영되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도에는 등기정보를 제외한 15종의 증명서만 제공되었으나 현재는 토지, 건물, 집합건축물 3종의 등기사항도 통합되어 올해 1월1일부터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 포함되는 증명사항은?

토지의 지목, 면적, 등급, 공시지가, 주택가격,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주차대수, 착공일자, 승인일자, 주용도, 주구조, 지붕, 층수, 토지소유자, 건물소유자, 지적도, 건물도면 등 토지와 건물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발급되는 부동산종합증명서에는 소유권, 용익권(지상권, 지역권, 전세권, 임차권), 담보권(저당,근저당,질권,근질권), 기타(압류,가압류,가처분,경매개시,강제관리,가등기,환매특약) 등 등기기록의 등기특정권리도 표시가 됩니다.


3. 발급방법

주민센터나 구청 시청등 번거롭게 오프라인으로 발급받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일사편리 사이트를 이용하여 발급받게 되는데 모든 정보를 보려면 종합형으로 발급받으면 되고, 필요한 정보만 선택하여 발급도 가능합니다.

열람의 경우 무료로 가능하지만 발급의 경우에는 800~1,000원의 발급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일사편리 홈페이지 첫화면에서 제일 첫번째 메뉴로 부동산종합증명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눌러보면 본인확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공인인증서나 아이핀으로 인증받게 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체크박스를 체크해주고 성명/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나 아이핀 인증을 받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법인의 경우 법인명과 법인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부동산종합증명서 인터넷 발급



열람이후 나 발급과정에서 교차스크립트 장애가 발생했었는데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경우를 겪는것 같습니다. 이때는 일사편리 홈페이지로 가셔서 하단에 프로그램 수동설치 메뉴를 누르고 교차스크립트 내려받기를 눌러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각종 민원처리가 점점 편리해져서 좋긴 한데, 다양한 본인인증 방식이 더 발전해서 공인인증서나 아이핀을 대체해주고 각종 프로그램도 좀 통일되거나 간소화 될 수 있으면 더할나위가 없을것 같습니다.

다시 기온이 뚝 떨어진 날씨가 한동안 지속된다고 하네요. 감기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제 블로그에 방문하셨던 분들 모두 기분좋은 하루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부동산종합증명서 발급 방법이였습니다.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