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 확인방법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 확인방법

최근에는 이름을 순수 한글로 짓거나 여러가지 다른 의미로 부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래도 여전히 한자의 뜻을 빌어 이름을 정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한자로 이름을 만들때는 사주등을 고려해서 여러가지 법칙(?)에 따라 만들게 되는데, 일반인들은 잘 알지 못하는 분야이다 보니 대부분 작명소를 이용하곤 하지요.



제 경우에는 첫째는 제가 둘째는 와이프가 이름을 지어 주었습니다. 이름으로 인해 그사람의 운명이 좌지우지 될 정도의 영향을 받는 다고는 생각하지 않고, 다행히 양가 부모님들도 제 뜻을 존중해주어 찬성을 해주셨기때문에 가능한 일이였습니다. 제 주변 분들도 작명소 보다는 직접 아이의 이름을 지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 전문가들처럼 사주를 보고 여러가지 조화로운 이름을 짓기는 어렵겠지요.

하지만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가 있다는 사실 정도는 지켜가면서 작명을 하게 됩니다. 사실 제 첫째 아이때는 한자의 의미와 발음상 좋은 것만 생각하고 이름을 만들었다가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였다는 사실을 모르고 실수를 하였고 결국 한자만 개명하기도 했었습니다. 둘째때는 이런 실수 없이 잘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만 봐도 어렵습니다....


이름으로 인해 운명이 바뀐다는 것을 믿지는 않지만, 이름에 사용하지 않는 한자를 써가면서 까지 이름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의 이름을 엄마 아빠가 직접 만들어 주실때 이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유용한 정보를 알려 드립니다.


대법원 전자민원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사람 이름에 쓰이는 한자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법원홈페이지에서 이름과 관련된 한자표를 제공하는 것이 조금 놀랍기도 하지만 개명신청을 받아주고 개명처리를 해주는 것도 법원인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대법원 전자민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상단에 절차안내 메뉴를 누르면 서브메뉴들이 뜨는데 이중 가족관계등록 이라는 메뉴를 선택해 이동해 주세요.

페이지 이동 후 좌측메뉴에 신고 메뉴를 누르시고 그다음에는 인명용한자표 메뉴를 누르면 이름에 사용하는 한자를 검색할 수 있는 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를 하나하나 찾는것 보다 이름에 쓰이는 한자를 한글로 검색할 수 있기에 훨씬 효율적 입니다.


한글로 '성'을 검색해 보았더니 사람 이름에 쓰이는 한자들이 검색되어 나왔습니다. 저도 첫째아이때 이런 방법을 알았더라면 실수하지 않았을 텐데 그때는 이런 정보를 모르고 있었습니다.

만약 한글자씩 검색하기보다 사람이름에 쓰이는 전체 한자를 보고 싶으면, 하단에 인명용한자표 PDF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전체 한자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옛 어른들이 본다면 이름을 막? 짓는다며 노여워 할 수도 있겠으나, 내 아이의 이름을 스스로 만들어주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도 우리부부는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바른 가정교육과 육아를 비롯한 과정들을 동반하는 책임도 느끼고 있습니다.

저희 부부처럼 아이이름을 직접 지어줄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가을이 성큼 다가오려는지 날씨가 많이 쌀쌀해 졌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잘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