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평수계산 정확한 방법


아파트 평수계산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

메인


아파트나 오피스텔 분양시에는 항상 제곱미터 단위로 표시가 되어 있어서 우리가 사용하는 평개념에 맞춰보려면 항상 계산을 해야 합니다. 물론 전문가 분들이야 딱딱 몇평몇평 나오게 되지만, 전 어렵더군요.




그래서 항상 평수계산기를 활용하게 되는데요, 이것을 활용할때도 전용면적으로 하는것인지 공급면적으로 해야되는것인지 아리송~ 할때가 많습니다. 


아파트


실제 부동산 공인중개사 분들도 어떻게든 계약을 성사시키려고 (서비스면적까지 포함해서) 실평수는 00평으로 잘 나왔어요~ 등등 화려한 언어구사로 혼동스럽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하게 우리가 말하는 몇평인지 계산하는 평수계산기 활용과 면적구분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전용면적? 공급면적?

면적구분



우리가 모델하우스 같은데 가보면, 생각보다 좁게 나왔어~ 생각보다 크게나왔네~ 이야기 하는것은 여러 요인이 있을수 있으나 공급면적대비 전용면적이 좁다 크다 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양시나 부동산 거래시 이야기 하는 평수는 공급면적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예를 들어 '25평 아파트에요~' 라고 말하는것은 전용면적 18평 + 공용면적 7평 = 25평 (=공급면적)


1. 전용면적

전용면적이랑 아파트에서 계단, 엘리베이터, 출입구 등 입주민들이 같이 사용하게 되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말합니다.

즉 방이나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의 면적을 말하는데요, 주택의 등기에 기재되는 등기 면적이므로 

청약자격을 따질때나, 세금 산정시에도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합니다. 또 대출시에도 이 전용면적을 이용하죠^^

베란다는 서비스 면적에 해당되므로 전용면적에서 제외됩니다.


2. 공급면적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젹을 의미하는데요, 아파트 계단이나 복도, 현관, 엘리베이터 등의 면적을 전용면적에 더한것을 의미합니다.

아파트 분양시 나오는 평수는 이 공급면적을 말하기 때문에 다른 말로 분양면적이라는 말로도 쓰입니다.

아파트에 비해 오피스탤이 주거공용면적이 크기때문에 평수 차이에서도 많이 차이가 나게 되죠^^


3. 계약면적

관리사무소, 노인정, 지하주차장등 공용면적을 의미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평수와 ㎡ 의 관계

24평 = 79.3㎡

30평 = 99.1㎡

40평 = 132.2㎡

50평 = 165.2㎡


그럼 실평수는 뭘까?

2006년 이후에 아파트 발코니 확장이 허용되면서, 서비스면적이였던 발코니를 대부분 시공사들이 확장하기 시작했어요.

서비스 면적은 그 어디에도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2006년 이후 신축된 아파트들은 그 확장면적까지 계산하여 실평수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2010년도에 지어진 25평짜리 아파트(전용면적18평/확장X)  VS 전용면적 15평(확장으로 실평수20평), 두 아파트가 모든 여건과 금액이 다 똑같다면 두번째 아파트가 더 메리트 있겠지요~




평수계산기




아파트의 ㎡ 수치를 평으로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앱에서 평수계산기로 검색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은 평수계산기를 제공해주는데요~

수치만 입력하면 바로 계산되어 표시되는 방식이라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일반적인 평은 공급면적입니다~ 공급면적을 넣고 계산해주면 됩니다.



샘플

위 아파트의 평수는 대략 40평 이네요^^ 쉽게 이해가 되시나요?

근데 이게 또 한참 관심없다보면 아리송~ 해지더라구요 ㅎㅎ

저같은 부동산 초보에게 조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관련글]

아파트 담보대출 은행별 금리 한번에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