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건강진단서 검사와 인터넷 발급

요식업계나 유흥업계로 취업을 하거나 알바를 하는 경우에 보건소 건강진단서(구 보건증) 발급이 필수 사항입니다.

흔히 말하는 보건증인데요~ 일반 병원에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검사료가 비싸요^^

보건소 건강진단서는 1년마다 갱신해야 되고(급식업계는 6개월이라고...) 솔직히 정말 귀찮죠 


그래도 건강진단서(보건증) 없이 요식업이나 유흥업계에서 근무하다가 적발이 된다면 

과태료는 물론 일자리도 사라지게 되는꼴이니 여러모로 꼭 챙겨야 하는 보건증 입니다.


보건소


보건소 건강진단서 검사는 가까운 보건소에 신분증을 들고 방문하면 당일날 바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검사 시간은 약 10~20분 정도가 소요가 되고, 1500원의 검사비가 들어갑니다.


보건소 건강진단서 검사항목은 장티푸스(항문검사), 결핵(엑스레이), 전염성피부질환(스캔) 요 3가지를 진행하게 됩니다.

가장 찝찝하고 신경쓰이는 항문검사 ㅎㅎ 전 검사 받는날 엄청 씻고 갔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ㅋ

유흥계통의 종사자는 성병검사(채혈)이 추가 된다고 합니다.


검사 결과는 대략 4일~6일 정도가 소요가 되는데, 옛날에는 다시 받으로 보건소로 찾아가야만 했으나

건강진단서(보건증) 발급은 이제 인터넷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검색결과

인터넷 포탈사이트에서 공공보건포털 로 검색하면 G-health 공공보건포털이 검색결과로 보여집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각종 제증명 발급이나 의료비지원등의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공보건홈

보건소 건강진단서 발급은 홈화면 좌측 중앙에 제증명 발급받기를 눌러 들어가면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신 본인인증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요, 출력을 위해서는 프린터도 있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필수는 아니며, 비회원도 발급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본인인증 후 발급 과정은 너무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공보건과정


G-health 공공보건포털에서는 보건소 건강진단서 발급 뿐만 아니라 

예방접종증명서, 홍역예방접종증명서, 진료비 납입증명서, 채용신체 검사서 등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 보건소에서 검사받은 각종 검사결과 조회도 이곳을 통해 인터넷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건소 건강진단서는 분실시에도 공공보건포털을 이용하여 다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마다 갱신시에는 꼭 보건소를 들려서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댓글